뷰페이지

노회찬 기자회견 “야권연대 공식제안…성사 안 되면 사퇴해 기동민 지지”…새정치 고민 깊어져

노회찬 기자회견 “야권연대 공식제안…성사 안 되면 사퇴해 기동민 지지”…새정치 고민 깊어져

입력 2014-07-23 00:00
업데이트 2014-07-23 07: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회찬 기자회견.
노회찬 기자회견.


‘노회찬 기자회견’ ‘노회찬 동작을’ ‘노회찬 기동민’

노회찬 기자회견으로 동작을 선거 판세가 출렁이고 있다. 야권 연대를 공식 제안하면서도 성사되지 않을 경우 사퇴해 기동민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를 지지하겠다고 승부수를 던졌기 때문이다.

7·30 재·보궐 선거 서울 동작을에 출마한 노회찬 정의당 후보가 22일 기동민 새정치민주연합 후보와의 야권 연대를 공식 제안했다. 노회찬 후보는 기동민 후보가 7·30 재·보궐 사전투표 전날인 24일까지 이에 응하지 않는다면 후보직을 사퇴하고 기동민 후보를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이 단일화를 외면하기 어려운 여건을 조성함에 따라 동작을에서 야권 연대가 어느 후보로든 성사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3자 구도에서 양자 구도로 치러지면서 선거 판세도 급변하게 될 전망이다.

노회찬 후보는 이날 서울 동작구에 있는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길 수 있는 야권 단일화를 기대하는 주민들의 기대를 저버릴 수 없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동작을에서의 야권 단일화를 마지막으로 제안한다”면서 “이 시각 이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동작을에 출마한 정의당과 새정치민주연합 후보 간의 단일화를 위한 논의를 양당의 공식적 창구를 통해 추진해 줄 것을 정의당 지도부에 요청한다”고 밝혔다.

노회찬 후보는 “24일까지 새정치민주연합과 기동민 후보께 야권 연대하길 제안한다. 그때까지 야권 연대에 응하지 않으면 후보직을 사퇴하고 기동민 후보를 지지하겠다. 새정치민주연합과 기동민 후보의 용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회찬 후보의 이 같은 결정은 정의당의 계속된 야권 단일화 요구에도 불구하고 새정치민주연합이 이를 일축하면서 최후의 수단을 강구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여론조사를 보면 나경원 새누리당 후보와 기동민 후보, 노회찬 후보 3자 구도가 될 경우 야권표 분산으로 나 후보가 우세한 것으로 조사돼 패배 가능성이 큰 상황이었다. 사전투표일(25~26일) 전까지 야권 단일화를 이루지 못하면 이후에 단일화를 한다고 하더라도 사표가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현실적 고려도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는 이와 관련해 이날 저녁 긴급 회의에 들어갔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제까지 야권 단일화에 선을 그어 왔지만, 노회찬 후보가 사퇴라는 배수진을 치면서 이에 일정한 대답을 내놓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 됐다. 주승용 사무총장은 이날 “노회찬 후보 측의 진위를 파악하고 있다”면서 “기동민 후보 측과 논의를 거쳐 답변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단일화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지만 재·보궐 선거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아 단일화 방안이 제한적이라는 점 등 때문에 고심하고 있다. 예를 들어 여론조사 방식을 택할 경우 대중적 인지도를 가진 노회찬 후보에게 기동민 후보가 밀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기동민 후보는 이르면 23일 오전 공식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야권 후보 단일화가 성사될 경우 양자 구도가 되면서 이전보다는 야권의 승리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여론조사를 보면 기동민 후보와 노회찬 후보의 지지율을 합쳐도 나 후보의 지지율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승리를 자신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게다가 승리만을 위한 선거 공학적 연대라는 비판에 휩싸일 수 있다는 점도 우려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