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동연 국무조정실장 사의 표명

김동연 국무조정실장 사의 표명

입력 2014-07-22 00:00
업데이트 2014-07-22 17: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조실 관계자 “격무로 피로중첩·부인 건강악화로 사의”

장관급인 김동연 국무조정실장이 22일 사의를 표명했다.

이미지 확대
김동연 국무조정실장 사의 표명
김동연 국무조정실장 사의 표명 김 실장이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규제개혁 포털 시연하는 모습.
연합뉴스
국무조정실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김 실장이 오늘 일신상의 사정으로 사의를 표했다”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김 실장의 사의를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실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오래전부터 사의를 표했다. 여러 번 간청을 했고, (대통령께서) 승낙을 참 어렵게 주셨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덕수상고를 졸업한 뒤 은행 일과 대학공부를 병행하면서 입법고시와 행정고시에 잇따라 합격했으며, 공직에서도 예산과 재정, 정책 기획 분야의 요직을 두루 거친 기획·전략통으로서 ‘고졸 신화’의 대표적인 인물로 꼽혀왔다.

지난 정부에서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과 국정과제비서관, 기획재정부 예산실장 및 차관을 거쳤으며 현 정부에서 장관급인 초대 국무조정실장에 발탁되며 이른바 전형적인 ‘엘리트 코스’를 밟아왔다.

최근까지도 국무조정실장으로서 부지런하고 의욕적으로 일해왔다는게 국무조정실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전날인 21일에는 국회 예결위에 밤 10시30분까지 참석했다. 이어 이날은 국무회의에 참석해 박 대통령 앞에서 규제정보포털에 대한 시연을 했고, 회의를 마친 후 박 대통령과 정홍원 총리에게 별도로 현안보고까지 했다.

이어 오후에는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신임 사무관 420명을 대상으로 ‘공직관’을 주제로 2시간짜리 특강까지 마쳤다.

이 때문에 김 실장의 사의는 갑작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국무조정실의 한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김 실장의 사의와 관련해 “지난 7년간 청와대 비서관과 기재부 예산실장 및 차관, 국무조정실장 등을 거치면서 격무로 인해 건강에 무리가 와 여러 차례 사의를 표명해왔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김 실장의 부인이 지난해 숨진 큰아들을 2년간 간병하면서 건강이 매우 안 좋아졌고, 부인의 병 간호를 할 마땅한 가족이 없어 직접 할 필요가 있다는 뜻을 김 실장이 총리와 청와대에 간곡히 전달한 끝에 어렵게 사의를 수락받은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다만 일각에서는 김 실장이 최경환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장관과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 등 새 경제팀을 포함한 박근혜 정부 2기 내각의 출범에 맞춰 자연스럽게 물러난 것이라는 해석도 제기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