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병언 작성한 메모 발견…글씨 보니 ‘충격’

유병언 작성한 메모 발견…글씨 보니 ‘충격’

입력 2014-07-22 00:00
업데이트 2014-07-22 17: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성 없고 검경 수사 조롱투·언론 보도 반감 드러내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청해진해운 회장)의 시신이 전남 순천에서 발견된 가운데 유씨가 도피 중에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메모를 검찰이 확보했다.

유병언 시신 확인, 조희팔 사건 재조명
유병언 시신 확인, 조희팔 사건 재조명
유씨는 메모를 통해 검찰 수사에 대한 불만과 검경의 추적을 조롱하는 듯한 글을 남겼다.

22일 검찰에 따르면 유씨가 지난 5월 이후 도피 중에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메모는 A4용지 총 31쪽 분량이다.검찰은 이 메모를 확보해 법원에 증거물로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메모는 거울을 봐야 제대로 읽을 수 있게 거꾸로 쓰여 있다.유씨는 지난 1991년 상습사기 혐의로 4년을 복역한 뒤 거꾸로 글을 써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 메모는 지난 5월 말 유 씨가 순천 별장을 빠져나갈 당시 검찰에 붙잡힌 개인 비서 신모(34·여)씨가 보관하던 것으로 전해졌다.

메모에는 주로 도피 당시 심경,검찰 수사와 언론 보도에 대한 반감 등이 담겼다.

유씨는 메모에서 “가녀리고 가냘픈 大(대)가 太(태)풍을 남자처럼 일으키지는 않았을 거야.산전수전 다 겪은 노장인 남자들이 저지른 바람일 거야.과잉 충성스런 보필 방식일 거야”라고 썼다.

이어 “아무리 생각을 좋게 가지려 해도 뭔가 미심쩍은 크고 작은 의문들이 긴 꼬리 작은 꼬리에 여운이…”라고 적어 자신이 음모에 빠졌을 수 있음을 시사했다.

유씨는 또 “눈 감고 팔 벌려 요리조리 찾는다.나 여기 선 줄 모르고 요리조리 찾는다.기나긴 여름 향한 술래잡기가 시작되었다”며 자신을 쫓는 검찰과 경찰을 조롱하는 글도 남겼다.

그는 “연일 터져대는 방송들은 마녀사냥의 도를 넘었다”,“하도 많은 거짓말들을 위시해서 미쳐 날뛰는,꼬리에 꼬리를 물고 설쳐대는 거짓소리들을 내고…”라고 써 언론에 대한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유씨는 지난달 12일 피신했던 순천 송치재 휴게소로부터 2.5㎞가량 떨어진 매실밭에서 상당히 부패된 상태의 시신으로 발견됐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