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최양희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창조경제 꽃 피울 것”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존재감 부각 나선 미래부 2기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미래부의 존재감을 높이겠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
연합뉴스

미래창조과학부 2기 ‘최양희호’가 출범했다. 16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최 장관은 “융합으로 창조경제의 역동성을 높이겠다. 융합의 핵심은 소프트웨어”라고 강조하면서 “교육, 산업, 문화를 포괄하는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 구축을 전 국가적 어젠다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미래부는 박근혜 정부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부처이면서도 출범 초부터 ‘창조경제가 도대체 무엇이냐’는 각계의 질책 섞인 물음에 시달려 왔다. 최 장관이 이에 ‘소프트웨어 산업을 키우는’ 미래부의 역할을 강조한 셈이다. 한 전자업계 관계자는 “융합, 창의력, 새로움 등의 애매모호한 말로 창조경제를 억지로 설명하던 1기 때에 비해선 구체화된 것 같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최 장관은 또한 “창의와 융합을 기반으로 국민소득 4만 달러 시대를 견인할 미래 성장동력의 육성을 전 부처와 민간의 협업하에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창조경제의 꽃을 피우기 위해 방해가 되는 규제는 과감히 개선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임명 직후 존재감이 없다는 일부 비판을 의식한 듯 “몸은 곧은데 그림자가 굽을 리 없다”는 말을 인용하며 “우리가 아무리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해도 국민의 눈에 비친 성적표가 미흡하다면 더 분발해야만 할 것”이라고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최 장관은 첫 공식 일정으로 오는 19일 경기 판교테크노밸리와 대전 카이스트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잇달아 방문할 계획이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4-07-17 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