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 도심 연료단지 이전 작업 급물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환경부, 주민 진폐증 공식 인정…인근 시멘트단지로 이전키로

대구의 40년 숙원 사업인 도심 연료단지 이전 작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대구안심연료단지 인근 주민들의 진폐증을 환경부가 공식 인정하면서 대구시도 연료단지 이전에 나섰다.

시는 안심연료단지 9만 8485㎡에 4개 업체가 입주해 있다고 11일 밝혔다. 이 중 가장 많은 토지를 소유한 대성산업(4만 6759㎡)은 현재 연탄 생산을 중단한 상태이며 부지는 빈터로 남아 있다. 나머지 대영연탄(2만 930㎡)과 태영씨엔이(1만㎡), 한성연탄(1만 598㎡) 등 3개 업체는 연탄을 생산하고 있다.

시는 이들 업체를 인근 시멘트단지(6만 2050㎡)로 이전시키기로 했다. 이들 업체 중 대성산업은 그동안 입주 연탄업체들의 합의를 이끌어 내야만 시의 이전 계획에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하지만 최근 환경부의 주민 건강 조사 결과 피해 사실이 드러나면서 대구시의 이전 계획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대영연탄과 태영씨엔이도 시의 계획에 긍정적인 입장이다. 한성연탄만 반대 입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멘트단지 내 업체들도 연탄업체들이 이전하면 대구시의 토지 수용에 동의하겠다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한성연탄이 반대하더라도 나머지 80% 이상이 폐업 및 이전에 동의하면 도시개발법에 따라 토지 수용이 가능해진다.

대구시는 올해 초 안심연료단지 개발 계획에 대한 연구용역을 의뢰했다. 올해 중 용역이 마무리되면 안심단지 일대는 문화상업 중심 지역으로 새롭게 태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권영진 대구시장도 이달 말 안심연료단지에 찾아가는 시장실을 설치할 예정이다. 권 시장은 현장 시장실에서 안심연료단지 이전에 대한 포괄적, 근본적인 대책을 제시할 계획이다.

시는 이와 함께 진폐증 환자와 호흡기 질환자의 진료비, 주민들의 건강검진을 지원키로 했다. 연탄공장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를 위한 소송업무도 돕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연료단지 입주 업체들이 환경부의 건강조사 결과 발표 이후 대구시의 이전 계획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수십년 동안 분진 때문에 고통을 겪어 온 주민들에게 희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환경부는 지난해 4월부터 지난달까지 안심연료단지 인근 지역인 동구 안심1~4동 주민 2980명을 대상으로 벌인 건강영향조사에서 확인한 28명의 진폐증 환자 가운데 8명이 진폐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직업에 종사한 경력(직업력)이 없는 사람들로 확인됐다고 지난 4일 발표했다.

대구 한찬규 기자 cghan@seoul.co.kr
2014-07-12 2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