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영 못한 책임 통감… 개인 이익 없어” 강덕수 前회장, 분식회계 등 혐의 부인

“경영 못한 책임 통감… 개인 이익 없어” 강덕수 前회장, 분식회계 등 혐의 부인

입력 2014-07-12 00:00
업데이트 2014-07-12 0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TX계열사 부당 지원 일부 인정

천문학적인 규모의 기업 범죄를 저지른 혐의로 구속 기소된 강덕수(64) 전 STX그룹 회장이 법정에서 “개인적인 이득을 취하려던 게 아니라 기업 회생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일”이라며 읍소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8부(부장 김종호) 심리로 11일 열린 첫 공판에서 강 전 회장은 “개인의 이익을 취하려 했다면 STX조선해양에 대해 법정관리를 신청했을 것”이라며 “나 혼자 희생하면 경영 위기가 해결될 수 있다는 마음으로 모든 자산을 채권단에 맡겨 이해관계자의 피해를 최소화하려 했다”고 항변했다. 그는 이날 직접 준비한 서면을 봉투에서 꺼내 5분 정도 읽었다. 안경을 챙겨 쓴 뒤 떨리는 목소리로 읽던 중 감정이 북받친 듯 이따금 목이 메는 모습을 보였다. 강 전 회장은 “그룹 회장으로서 회사를 제대로 경영하지 못해 채권은행과 임직원에게 고통을 준 데 대해 깊은 책임을 통감한다”며 “잘못한 부분은 달게 처벌받겠지만 오로지 그룹 회생을 위해 노력한 점을 깊이 헤아려 달라”고 호소했다.

변호인 측은 계열사 부당 지원 혐의만 일부 인정했을 뿐 나머지 횡령, 분식회계 등 대부분의 혐의는 아예 몰랐거나 범행 의도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변호인 측은 “수직 계열화로 시너지를 냈던 STX그룹은 계열사 하나가 무너지면 전체 그룹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구조였다”며 “고통을 분담해 계열사가 공존할 수 있도록 한 모든 노력이 횡령과 배임으로 치부돼 안타깝다”고 강조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4-07-12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