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비병 275명 보낸 美… 특수부대 파병도 검토

경비병 275명 보낸 美… 특수부대 파병도 검토

입력 2014-06-18 00:00
업데이트 2014-06-18 0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군 함정 걸프만 추가 배치 이동

미국이 자국민 보호 병력 275명을 이라크에 급파한데 이어 특수부대 파병을 검토하고 나섰다. 이라크 비상작전 자금 계획을 정부가 의회에 요청할 계획이라는 보도도 나왔다. 이라크 전장에 군대를 직접 투입하지 않겠다던 미국이 이라크 사태에 점점 끌려들어가는 모양새다.

AP통신 등 외신은 16일(현지시간) 미국이 이라크 주재 대사관과 미국인을 지키기 위해 275명의 병력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이 중 170명은 이미 이라크에 도착했으며, 100명은 제3국에서 대기 중이다. 미 국방부는 이들이 어느 곳에서 대기 중인지 밝히지 않았으나, 이라크 전쟁 때 미군이 주둔했던 쿠웨이트일 가능성이 크다.

미국은 이라크군 훈련을 위한 소규모 특수부대를 추가로 파병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3명의 미국 고위 관리들은 “특수부대의 규모는 100명이 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수부대가 언제 이라크에 도착할지, 바그다드에 머물지 아니면 ‘이라크·레반트 이슬람국가’(ISIL)의 근거지인 북부로 파견될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케이틀린 헤이든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은 “오바마 대통령은 (파병이 아닌) 다른 방법을 강구해보라고 주문했다”면서 “이라크에 군대를 보낸다고 해서 전쟁에 개입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병력 수백명을 파견했거나 파견할 계획이지만, 이들 모두 전투 목적은 아니라는 것이다.

미국은 이날 해군 함정인 ‘메사베르데호’를 걸프만으로 추가 이동시켰다. 메사베르데호는 지상에 상륙할 병사를 수송하는 함정으로, 해병 550명을 태우고 있다. 수직이착륙 수송기인 ‘MV-22 오스프리’도 싣고 있다. 미군은 지난 14일 항공모함인 ‘조지 HW 부시함’, 이지스 순양함 ‘필리핀 시’, 핵추진 순양함 ‘트럭스턴’을 걸프만에 배치했다. 로이터는 이날 의회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정부가 이라크에 군사작전을 벌일 가능성에 대비해 ‘이라크 비상작전 자금 계획’을 이르면 이번 주에 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미국의 해외 비상작전 자금은 연 794억 달러(약 81조원)에 달하며, 이 자금은 본래 아프가니스탄에 배정돼 있다.

존 케리 국무장관은 ‘야후! 뉴스’ 인터뷰에서 이라크에서 공습 가능성을 묻는 말에 “전부는 아니지만, 중요한 옵션의 하나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라크의 통합과 주권을 존중할 준비가 돼 있다면 이란과 협력할 용의가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국방부는 이란과 군사 협력은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4-06-18 1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