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원파 예배 참석 ‘500→200명’ 급감…이유가 ‘충격’

구원파 예배 참석 ‘500→200명’ 급감…이유가 ‘충격’

입력 2014-05-19 00:00
업데이트 2014-05-19 1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도 200여명 참석… 나머지 금수원 간 듯 “우리에게 누명 씌우지 말라” 억울함 호소도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에 대한 강제구인 방안이 검토되는 가운데 18일 서울 용산구 기독교복음침례회(구원파) 서울교회에서는 차분한 분위기 속에 일요 예배가 진행됐다. 매주 500여명의 신도가 찾는 구원파의 주요 교회로 알려졌지만, 이날은 200여명만 참석했다. 예배 후 일부 신도들은 “우리에게 누명을 씌우지 말라”며 억울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오전 10시 45분 찬송가로 예배가 시작된 데 이어 1시간가량 고(故) 권신찬 목사의 설교 영상이 상영됐다. 예배 이후 이용화 전도사는 신도들에게 “(구원파 관련) 뉴스에 너무 빠지지 마라. 궁금하시겠지만 조용히 하나님한테 기도하면서 그때가 오기를 기다려라”고 말했다. 그는 “(금수원) 안팎은 앞으로 긴장상태가 이어질 것”이라면서 “현지에 가서 도와줄 수 있는 분이 있으면 도와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구원’이라는 이름이 더러워지고 있지만, 여러분은 조용히 지켜보시면서 따라가면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예배 참석자 숫자가 줄어든 것은 일부 신도들이 안성 금수원으로 이동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33년째 서울교회를 다닌다는 유모(73·여)씨는 “원래는 지하 강당까지 꽉 찰 정도로 사람이 많이 온다. 이번 주에는 젊은 사람들이 특히 적은데, 금수원에 내려갔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유씨에 대해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고 발명을 잘하는 사람이다. 사치도 안 한다. 그런데 이런 내용과 반대되는 보도가 나가 억울해서 우리가 집회하는 것”이라며 “그 사람(유 전 회장)은 땅만 많이 사 놓아 사실상 빈털터리”라고 옹호했다.

또 다른 신도인 임모(56)씨는 언론 보도에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이 법무부 장관일 때 오대양 사건을 수사하다가 아무리 파헤쳐도 혐의가 나오지 않아 유 전 회장에게 사기 혐의를 씌웠던 것인데 (세월호 사건 때문에) 또다시 수사가 되풀이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14-05-19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