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승무원 신병처리 마무리 수순…선박직 승무원 15명 전원 구속될 듯

승무원 신병처리 마무리 수순…선박직 승무원 15명 전원 구속될 듯

입력 2014-04-25 00:00
업데이트 2014-04-26 0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승객을 버려두고 앞다퉈 탈출한 세월호 주요 승무원 15명에 대한 검경 합동수사본부의 신병 처리가 마무리 수순에 들어갔다.

이미지 확대
고개 숙인 탈출 선원들
고개 숙인 탈출 선원들 승객들을 내버려 둔 채 세월호를 탈출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1등 항해사 신모(34·왼쪽 두번째)씨 등 선박직 승무원 4명이 22일 전남 목포시 광주지방법원 목포지원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마친 뒤 나오고 있다.
목포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세월호 침몰 사고를 조사 중인 검·경 합동수사본부는 25일 조타수 박모(59)씨·오모(57)씨, 조기장 전모(55)씨, 조기수 김모(61)씨 등 4명에 대해 유기치사 및 수난구호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조타수 박씨 등은 선박 운항의 핵심적인 승무원들로 승객을 보호할 지위와 역할이 있는데도 침몰 당시 제대로 대처하지 않아 수많은 승객을 숨지게 한 과실이 있는 것으로 수사본부는 판단했다.

조타수 인터뷰
조타수 인터뷰 SBS 방송 화면
이 중 조타수 오씨는 세월호 승객 구조와 관련, 방송에서 “객실에 어떻게 가느냐”, “언론이 선원들을 도망친 사람들로 만들었다” 등 발언을 스스럼 없이 해 논란을 빚었던 인물이다.

오씨는 지난 21일 방송된 SBS ‘세월호 침몰 6일간의 기록’에서 기자들이 “승객 퇴선 매뉴얼을 왜 안 지켰느냐”고 묻자 “매뉴얼을 지킬 상황이 안되지 않나. 객실에 어떻게 가느냐. 정말 이 양반들 희한한 양반들이네”라고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어 “누가 (승객들을) 내보낼거냐. 아무도 대답 못하지 않나. 당당하게 설 테니까 방송 그대로 내보내달라”고도 했다. 오씨는 또 “사고 당시 배의 기울기가 너무 심해 승객들에게 접근을 못했다”며 “미끄러지기를 수회 반복했고 이러한 과정을 모르는 언론들이 선원들을 승객을 버리고 도망친 사람들로 만들었다”며 자기들 입장만을 항변해 빈축을 샀다.

합동수사본부는 앞서 지난 18일 세월호 선장 이준석(69)씨와 3등 항해사 박모(25·여)씨, 조타수 조모(55)씨 등 핵심 승선원 3명을 1차로 구속한 데 이어 22일 1등 항해사 강모(42)·신모(34)씨, 2등 항해사 김모(47)씨, 기관장 박모(54)씨 등 4명을 구속했다. 또 24일 1등 기관사 손모(57)씨와 2등 기관사 이모(25·여)씨, 조기수 이모(55)·박모(58)씨 등 4명을 추가로 구속하는 등 지금까지 11명을 구속했다.

이들에게는 승객을 보호할 책임을 다하지 않아 많은 승객을 숨지게 한 혐의(유기치사·수난구호법 위반)가 적용됐다. 수사본부는 구속된 승무원들을 상대로 사고 당시 상황과 구조 여부 등을 수사하고 있다. 구명 장비 검사, 화물 고박 관계자 등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고 승무원과 승객들의 카카오톡 메시지, 휴대전화 통화내역 등을 분석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