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발뉴스 이상호 기자 “이종인 낙담”…다이빙벨 투입 앞두고 왜?

고발뉴스 이상호 기자 “이종인 낙담”…다이빙벨 투입 앞두고 왜?

입력 2014-04-25 00:00
업데이트 2014-04-25 15: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종인 다이빙벨 이상호 기자 트위터 언딘
이종인 다이빙벨 이상호 기자 트위터 언딘


이종인 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가 25일 세월호 참사 현장에 다이빙벨을 투입하기 앞서 해경측의 태도에 실망감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애초의 약속과 달리 수색·구조 현장에 기자와 실종자 가족들의 동행이 취소됐기 때문이다.

이상호 고발뉴스 기자는 이날 오전 자신의 트위터로 이종인 대표와 다이빙벨 투입을 실시간으로 중계했다. 이상호 기자는 오전 10시 48분 “이종인 대표팀은 곧 11시 팽목항을 출발할 예정입니다. 별도의 민간자봉팀 15명은 조금전인 9시38분 언딘 바지선에 도착, 작업 준비중입니다”라고 전했다. 하지만 2분 뒤인 10시 50분 “해경이 고발뉴스의 퇴선을 요구한다”고 적고, 11시 7분에는 “출항을 지체할 수 없어서 하선”이라는 글을 올렸다.

실종자 가족들은 동행하느냐는 질문에 “가족분들도 안계십니다. 이종인 대표팀 뿐입니다”라면서 “소통이 잘 이뤄져야 할텐데.. 걱정입니다. 바지선은 아직 출발을 못하고 있습니다”라고 답했다.

이상호 기자는 11시 21분에 올린 트윗에서 “이종인 대표, 약속했던 피해자 가족 참관이 이뤄지지 않자 낙담. 감출 것도 없고 작업에 방해도 안되는데 왜 기자는 물론이고 가족들과 함께 갈 수 없는지 이해할 수 없다 함”이라는 글을 올렸다. 이어 11시 40분에는 “가족도 기자도 없이 이종인 대표 다이빙벨 싣고 출발. 얼굴이 어두워보이네요”라면서 다이빙벨을 실은 선박이 출항하는 사진을 올렸다.

이상호 기자는 이종인 대표와 다이빙벨이 작업에 착수하기 전인 오후 2시 45분에는 “알파 이종인 대표팀 침몰 현장 도착. 현장 구조당국과 작업 협의중”이라고 짧은 글을 올렸다.

앞서 김석균 해양경찰청장은 전날 실종자 가족들의 요구에 따라 민간 구난업체 알파잠수기술공사의 이종인 대표를 포함한 민간 잠수사를 수색작업에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또 실종자 가족들이 줄기차게 요구한 다이빙 벨도 사고현장에 투입해 잠수사들이 장시간 물속에 머물면서 수색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김 청장의 요청을 받은 이종인 대표는 인천에서 출항, 이날 오전 사고해역에 도착했다.

한편 침몰한 세월호 실종자 수색을 맡고 있는 민간 구난업체 언딘 인더스트리(UMI·Undine Marine Industries)가 세월호 선사인 청해진해운과 계약을 맺은 업체인 것으로 24일 알려져 파문이 커지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세월호 실종자 수색 특혜 의혹을 받던 언딘은 사고 책임 해운사인 청해진해운과 계약을 맺은 업체인 것으로 밝혀졌다.

정부는 이종인 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의 다이빙벨을 안전상의 문제로 불허했지만 언딘이 한국폴리텍대학 강릉캠퍼스 산업잠수관에서 대여한 다이빙벨에 대해서는 세월호 침몰 구조 현장에 가져와 투입 대기를 한 사실이 전해지면서 언딘이 특혜를 받고 있다는 의혹이 나오기도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