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수부 마피아 포진’ 한국선급 전격 압수수색

‘해수부 마피아 포진’ 한국선급 전격 압수수색

입력 2014-04-25 00:00
업데이트 2014-04-2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세월호 안전 ‘적합’ 판정 내린 한국선급
세월호 안전 ‘적합’ 판정 내린 한국선급 22일 인천 중구 정부대행 선박 검사 법인인 한국선급(KR) 인천지부 사무실에서 한 직원이 택배기사가 가져온 물건을 확인하고 있다. 한국선급은 불과 2달 전 세월호 안전점검 때 모두 ‘적합’판정을 내려 전날 검경 합동수사본부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해수부 마피아’ ‘한국선급’

부산지검이 선박 검사와 인증을 담당하는 사단법인 한국선급(KR)의 전·현직 임원이 회삿돈을 빼돌린 정황을 포착하고 24일 전격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해운업계 비리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는 부산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흥준 부장검사)은 이날 오전 부산 강서구에 있는 한국선급 본사 사무실과 전·현직 임원 사무실, 자택 등 6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벌였다.

한국선급 전·현직 임직원 여러 명이 특별수사팀의 수사대상에 올랐다.

수사 대상에는 최근 해양경찰이 불구속 입건한 한국선급 전·현직 임직원 4명도 포함됐다.

한국선급 전 회장 A(62) 씨는 2012년 신사옥 공사비 등 회사자금 9350만원을 유용하고 표지석 대금 1천만원을 임의 집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다른 전현직 간부 3명은 각각 정부지원 연구비 등 125만∼6100만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선박안전 예산의 집행내역 등을 확보하고 선박검사와 관련해 구조적 비리에 대해서도 수사를 벌일 예정이다.

또 금품을 받고 해운업계에서 요구하는 대로 선박 검사가 이뤄졌는지도 조사를 벌이는 등 전방위 수사를 펼칠 계획이다.

검찰은 한국선급의 역대 회장과 이사장 12명 가운데 8명이 해수부나 관련 정부기관 관료 출신이고 임원들도 해수부와 해양경찰청 고위간부 출신들이 많아 해운업계와 유착관계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배성범 부산지검 2차장 검사는 “세월호 침몰사고로 계기로 해운업계의 불법이 관행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국민적 의혹에 대해 수사를 벌여 구조적 문제점과 관행에 대해 철저히 짚어보고 위법이 발견되면 엄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선급 본사는 지난 2월 세월호의 선박안전검사를 하면서 ‘적합’ 판정을 내린 것과 관련, 목포에 있는 세월호 침몰사고 검·경 합동수사본부로부터 지난 21일 압수수색을 받았다.

합수부는 당시 압수수색으로 세월호 증축 당시 안전진단 검사자료를 확보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