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성장 지속 견인·삶의 질 향상 30개 기술 선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보보호·서비스 로봇·줄기세포·복합재난 저감 기술…

정보보호, 서비스 로봇, 스마트 에코빌딩, 줄기세포, 사회적 복합재난 저감 기술….

미래창조과학부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장무 국가과학기술심의회(국과심) 위원장 주재로 ‘제5회 과학기술심의회’를 열고 범부처 차원의 ‘국가중점과학기술 전략로드맵’을 심의, 의결했다. 5대 분야 30개 기술을 대상으로 기초원천기술개발에서 사업화까지 기술성장 전 주기에 걸친 10년 동안의 전략을 로드맵에서 제시했다. 최준환 미래부 과기혁신기반과장은 “전략로드맵 수립에는 15개 부처에서 추천한 산학연 민간 전문가와 국과심 위원, 예산전문위원회 위원 등 205명이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30가지 중점과학기술 중 15가지는 ‘경제지속성장 견인 기술’로, 나머지 절반은 ‘삶의 질 향상 기여 기술’로 분류됐다. 경제지속성장 견인 기술은 ▲정보기술(IT)융합신산업 창출 ▲미래 신산업 기반 확충 등의 정책 목표를 지향했고, 삶의 질 향상 기여 기술에는 ▲깨끗하고 편리한 환경 조성 ▲건강 장수시대 구현 ▲걱정 없는 안전사회 구축 등의 정책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기술이 포함됐다. 지금까지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성장해 온 기조와 함께 보다 쾌적하고 편리하고 안전한 삶에 대한 지향이 중점과학기술 선정에 영향을 미친 셈이다.

국과심은 이날 또 ‘3D프린팅 산업 발전전략’을 수립, 발표했다. 정부는 3D프린팅이 오는 2021년 108억달러에 이르는 시장을 형성할 뿐 아니라 기존 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열악한 장비 인프라 활용 여건, 관련 비즈니스 창출을 위한 지원 부족, 선도국 대비 취약한 기술 역량 때문에 3D프린팅 확산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3D프린팅 산업발전 협의회’를 발족해 과학기술 역량을 집중시키기로 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4-04-24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