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스타공무원] 민병대 안행부 승강기안전과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50만대 승강기 안전 책임진다

“정부서울청사에 있는 30여대의 승강기를 관리하다 50만대 이상인 대한민국 전체 승강기의 안전을 책임지게 돼 각오가 대단합니다.”

민병대 안행부 승강기안전과장



최근 안전행정부에 신설된 승강기안전과의 첫 관리책임자인 민병대(58) 과장은 승강기 안전에 대해서라면 누구보다 경험이 많다. 9급 공채로 공직에 입문한 기술서기관인 민 과장은 세계에서 9번째로 많은 승강기를 보유한 우리나라 승강기 안전 책임자로 발탁됐다.

승강기안전과는 엘리베이터뿐 아니라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 등의 안전도 맡고 있다. 지난 5년간 승강기 사고를 살펴보면 모두 562건의 사고가 발생해 50여명이 사망하고, 680여명이 다쳤다. 사고 원인으로는 이용자 과실(79.9%)이 가장 많았다. 승강기 사고는 주로 에스컬레이터(76.9%)에서 일어났으며, 피해자의 절반에 가까운 45.2%가 13세 이하 어린이와 65세 이상 노인들이었다. 우리의 승강기 사고 발생률은 독일, 일본 등 선진국과 비슷한 수준이다.

민 과장은 22일 “승강기안전과의 신설은 규제의 강화로도 볼 수 있지만,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이므로 규제할 것은 규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승강기안전과는 중장기 승강기안전종합계획을 수립해 안전관리 및 안전이용 홍보강화 등을 연구하고 정책을 개발하게 된다.

그는 가장 안타까웠던 승강기 사고로 2010년 부산의 한 환승 지하철역에서 일어난 사고를 들었다. 사고 당일은 일요일로 주변 교회에서는 선착순 100명에게 교통비 2000원을 지급했다. 교통비가 무료인 노약자들은 2000원을 받고자 서로 빨리 가기 위해 에스컬레이터에서 걷다 사람들이 한데 뒤엉켜 결국 30여명이 다치고, 3명이 사망했다. 퇴근길에 서울 약수역 에스컬레이터에서 술에 취한 고령자가 계단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굴러 크게 다치는 것을 직접 목격하기도 했다.

민 과장은 “안전사고 이후로 지하철 역사의 안전관리 요원들이 안내를 강화했지만, 사고가 안 일어나도록 예방하는 것이 우리의 목적”이라고 소개했다. 특히 안전사고가 가장 자주 생기는 에스컬레이터는 두 줄로 서서 안전하게 타고, 백화점과 같은 다중이용시설의 엘리베이터는 유모차, 휠체어 등에 양보하도록 국민의 생각이 자리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지난해 승강기의 날로 제정된 오는 11월 11일에는 대국민 승강기 안전 걷기대회가 열려 승강기 안전과 예절에 대해 알릴 예정이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4-04-23 2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