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전자, 스마트홈 대중화 앞당긴다

삼성전자, 스마트홈 대중화 앞당긴다

입력 2014-04-23 00:00
업데이트 2014-04-2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3년 내 스마트홈 혜택 맘껏 누리는 시대가 올 것…개방형 플랫폼 조만간 공개”

“2~3년 안에 집집마다 스마트홈의 혜택을 맘껏 누리는 시대가 올 것이다.”

이미지 확대
홍원표 삼성전자 미디어솔루션센터(MSC) 사장이 지난 18일 경기 수원시 매탄동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스마트홈의 개방형 플랫폼 구축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홍원표 삼성전자 미디어솔루션센터(MSC) 사장이 지난 18일 경기 수원시 매탄동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스마트홈의 개방형 플랫폼 구축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이달 초 전 세계 11개국에서 스마트홈을 출시한 삼성전자가 스마트홈 대중화를 선언했다. 조만간 개방형 스마트홈 플랫폼을 공개, 사업 파트너의 범위를 넓혀 ‘스마트홈 생태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홍원표 삼성전자 미디어솔루션센터(MSC) 사장은 지난 18일 수원디지털시티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에서 기자들과 만나 “개방형 생태계를 가정하고 만든 스마트홈프로토콜(SHP·Smart Home Protocol)을 곧 공개하겠다”며 “외부 기업들도 ‘삼성 스마트홈’ 생태계에 동참할 수 있도록 연결 규격을 개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삼성 스마트홈’은 안드로이드 4.0 이상 운영체제(OS)를 갖춘 스마트폰으로만 운영된다. 삼성전자는 이달 안에 타이젠 OS 기반의 삼성 기어2와 기어핏으로도 스마트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홍 사장은 “스마트홈 플랫폼이 공개되면 삼성테크윈, 삼성SDS, 에스원 등 삼성그룹 계열사뿐 아니라 가전제품 제조회사, 정보기술(IT) 솔루션 회사, 부품회사 등 다양한 회사들이 파트너가 돼 시장이 커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삼성전자가 꿈꾸는 스마트홈 서비스의 미래는 ‘나를 알아보고 반응하는 집’이다. 생활습관에 따라 가치를 제공하고 스스로 주요 기능을 실행하는 서비스가 돼야 한다는 것이다. 홍 사장은 “감성적이고 지능화된 서비스와 함께 생활의 변혁을 이끌어 내는 모습을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 스마트홈 서비스 사업을 진두지휘하는 홍 사장은 한국스마트 홈산업협회장으로 업계 협력체계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홍 사장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때마다 고객에게 동의를 받고 원하는 서비스만 제공할 계획”이라면서 “또 고객에게 자신이 받는 서비스에 대해 철저히 알리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기어핏 등 웨어러블 기기에 이어 삼성전자 가전제품에도 타이젠 OS가 탑재될 수 있는지에 대해 가능성을 열어놨다. 홍 사장은 “아직 방향이 결정되지 않았지만 통합 OS가 필요하다면 타이젠이 유력한 후보 중 하나라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수원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4-04-23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