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5년 금융계에 몸담아 왔는데… 내년 3월 임기까지 최선 다할 것”

“35년 금융계에 몸담아 왔는데… 내년 3월 임기까지 최선 다할 것”

입력 2014-04-21 00:00
업데이트 2014-04-21 04: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융 당국 중징계 받은 김종준 하나은행장 인터뷰

금융 당국에서 중징계를 받은 김종준(58) 하나은행장이 내년 3월까지인 임기를 마치기로 결정했다. 김 행장은 하나캐피탈 사장으로 있던 2011년 미래저축은행에 145억원을 투자했다가 60여억원의 손해를 봤다. 당국이 투자과정의 문제점 등을 들어 지난 17일 ‘문책적 경고’를 결정하자 일각에서는 임기와 관계없이 자진 사퇴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이미지 확대
김종준 하나은행장  연합뉴스
김종준 하나은행장
연합뉴스
김 행장은 20일 서울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35년 금융인생을 아름답게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거취를 결정하기까지 고민 많이 했겠다.

-꼭 그렇진 않다. 문책적 경고라는 게 뭔가. 연임을 못 한다는 거지 당장 그만두라는 의미는 아니지 않는가. 주어진 시간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35년을 금융에 몸담았다. 지금까지 열심히 해왔으니 남은 시간도 최선을 다해 유종의 미를 거두고 싶다.

→‘조직을 위해 물러나야 하나’ 그런 생각도 했을 것 같은데.

-조직을 위해서라도 마무리를 제대로 해줘야 하는 것 아니겠나. (은행을 둘러싼) 안팎 여건이 안 좋다. 이런 상황에서 행장 공백상태가 되면 조직이 더 흔들릴 수 있다.

→당시 투자에 대해 후회 없나.

-그때는 저축은행 구조조정이 한창이었다. 미래저축은행의 경영개선계획이나 자구노력 등을 감안할 때 회생 가능성이 있다고 봤고 우리도 1500억원의 충당금을 쌓아놓은 상태여서 (투자 위험을) 감당할 수 있다고 봤다. 금융 당국도 같은 생각이었다. 살아날 수 있다고 봤으니 미래저축은행에 대한 적기시정조치를 유예한 것 아니겠나.

→하지만 손실이 컸다.

-결과적으로 손해를 많이 본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당시의 의사결정 타당성을 따져야지 결과를 문제 삼으면 위험이 따르는 투자는 결코 못한다.

→금융 당국은 이사회 사후 결재 등을 문제 삼았는데.

-하나캐피탈은 하나금융이 51%, 코오롱이 49% 지분을 갖고 있는 구조다. 이사회 하루 전날 코오롱 측에 충분히 설명했다. 그랬더니 찬성한다며 서면결의로 대체하자고 해 서면결의하고 다음 날 서명받았다. 서면결의해도 의사록은 (이사회를) 한 듯이 적는다. 관행이지만 이 부분은 잘못을 인정한다. 하지만 의사록 조작이니 사후 결재라느니 하며 중대 과실로 몰고 가는 것은 수긍하기 어렵다.

→억울하겠다.

-2011년에는 우리(하나캐피탈)와 금융 당국의 생각이 같았으나 지금은 다른 걸 어쩌겠나.

→일각에서는 김승유 전 하나금융 회장의 ‘희생양’이라는 시각도 있다(김 전 회장은 대표적인 이명박 정권 인사다).

-그건 내가 답할 입장이 못된다. 알아서 생각하라. 분명한 것은 김 전 회장은 당시 투자 결정에 관여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임기 완료는 금융 당국과의 사전 교감 아래 나온 결정으로 보이는데.

-나를 (행장으로) 임명한 게 당국이 아닌데 교감해야 하나.

→임기 마친 뒤 계획은.

-(문책경고로 3~5년 안에는 금융권 재취업이 어려우니) 또 다른 삶을 살게 되지 않겠나. 새로운 삶은 언제나 즐겁다.

안미현 기자 hyun@seoul.co.kr
2014-04-21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