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객선침몰> 생존자·유가족 등 스트레스 치료

<여객선침몰> 생존자·유가족 등 스트레스 치료

입력 2014-04-19 00:00
업데이트 2014-04-19 15: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화와 위로를 통해 피해자 심리적 안정 도와야”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로 큰 정신적 충격을 받은 탑승자·유가족·관련 지역주민들의 심리적 상처를 효과적으로 치유하는 일도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단원고등학교 강 모 교감이 극적으로 구조됐음에도 18일 스스로 목숨을 끊은 비극적 사건이 시사하듯, 생존자와 사고 관계자들의 정신·심리를 안정시키는 것도 큰 현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 “방치하면 10~20% 만성적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가능성…청소년 인격 발달에도 영향”

사상자가 약 240명에 이른 2003년 대구지하철 방화 사건 등 과거 대형 참사들의 사례에서 보듯, 큰 신체적 부상이나 생명의 위협을 느낄 정도의 충격적 사건을 겪은 사람은 상당 기간 극심한 스트레스와 불안장애를 호소하게 된다.

세월호 침몰사고의 생존자들도 마찬가지이다.

구조된 학생과 교사, 일반 승객을 치료하는 고대 안산병원의 18일 발표에 따르면, 실제로 내원 당시 심리 검사를 받은 환자 55명의 스트레스 지수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 중등도 이상의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었다. 스트레스 정도를 1~10점으로 측정했을 때 평균 점수가 7.8~8점에 이를만큼 우울·불안 증세가 뚜렷했다는 설명이다.

큰 사고를 경험한 이들은 대체로 해당 사고와 관련된 주제에 대해 얘기하는 것 자체를 꺼리거나 사고가 떠오를 수 있는 장소에 가지 않는 등의 반응을 보인다. 악몽 등을 통해 사고 장면을 반복적으로 경험하거나 신경이 곤두서 작은 소리에도 놀라고 쉽게 잠들기도 어렵다. 심한 경우 사람을 피해 아예 외부 활동을 전혀 하지 않고, 공황발작·환청·공격성향·우울증 등의 증상을 겪기도 한다.

정신과적 조기 치료가 강조되는 것은, 사고 직후의 이 같은 ‘급성 스트레스 장애’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환자의 10~20% 정도에서 만성·장기적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단계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이번 사고 경험자들의 상당수가 감수성이 예민한 10대 고등학생들이라는 점에서 적극적 조기 치유의 필요성은 더욱 절실하다.

최수희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사건 후 스트레스를 치료하지 않으면 자연 회복되는 약 30%를 제외하고 40%는 가벼운 증상, 20%는 중등도의 증상을 지속적으로 경험하고 10%는 증상이 악화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이어 “일반적으로 나이가 매우 어리거나 반대로 고령에서 발생한 경우 중장년층에 비해 더 큰 어려움을 겪는다”고 밝혔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도 “위로 등 적절한 정서적 도움을 받으면 대개 호전되지만, 한 달 이상 길어지면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로 진행돼 만성화할 수 있다”며 “특히 청소년의 경우 세상을 불신하고 스스로를 고립시키거나 가치관에 혼란을 겪는 등 인격 발달에도 영향을 받는다”고 우려했다.

◇ 정부, “학생·유가족 뿐 아니라 단원고 학생·교직원·안산시 주민 모두 심리 지원”

이에 따라 정부와 의료계는 광범위한 정신·심리 치료 지원을 준비하고 있다. 정부의 경우 이미 지난 17일 복지부·교육부·여성부 ·소방방재청 등 관계기관 회의를 통해 ‘중앙 재해 심리지원단’을 구성하고 국가 차원의 대응 체계를 갖춘 바 있다.

당초 예상보다 사고 피해 규모가 커진 만큼, 이 회의에서 정부는 피해 학생이나 유가족 뿐 아니라 단원고등학교 전교생과 교직원, 심지어 피해 학생과 부모들의 거주지인 안산시 주민 전체를 대상으로 정신·심리 치유 프로그램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부처별로 교육부는 단원고 전교생·교직원에 대한 심리지원을, 복지부는 그 외 학부모, 유가족 및 지역주민 전체에 대한 심리지원을 책임진다.

정부가 구상하는 지원 내용을 보면, 최초 사고일로부터 1개월 안에 피해자·유가족 등에 대해 최소 1회 이상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고위험군을 찾아내고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나 정신건강증진센터와의 연계를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의료계 역시 사고 후 스트레스 관리 필요성을 알리는 동시에, 자원해서 치료 봉사에 나서는 분위기이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는 이번 사고에 따른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조기 발견과 대처를 위해 학회 차원에서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를 모집, 보건복지부·소방방재청·교육부 등과 함께 무료상담을 진행한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도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들로 ‘진도 여객선 참사 위기 대응팀’을 구성,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학회는 관련 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고위험군 학생 대상의 전문 상담은 물론 교사들에 대한 자문 등을 계획하고 있다.

최 교수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가족 뿐 아니라 주위 사람과 사회 전체가 대화와 위로를 통해 피해자들의 심리적 안정을 돕는 일”이라며 “경우에 따라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나 수면제 등 신경안정에 필요한 약물을 사용해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