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마에 칼날 박힌 40대 50일 만에 제거수술 성공

이마에 칼날 박힌 40대 50일 만에 제거수술 성공

입력 2014-04-18 00:00
업데이트 2014-04-18 15: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분당서울대병원서 12시간 대수술…”행운의 사나이”

이마 속에 칼날이 박힌 채 50일 동안 전전긍긍한 40대 남성이 제거수술에 성공해 정상생활이 가능해졌다.

분당서울대병원은 17일 오전 8시∼오후 8시 12시간에 걸친 A(49·경남 진주시)씨 칼날 제거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8일 밝혔다.

기네스북에 오를 정도로 희소하고 어려운 수술인 탓에 신경외과 방재승 교수 등 4개 진료과목 교수 6명이 참여했다.

A씨는 중환자실에서 회복 중이며 의식이 명료해 대화할 수 있고 손발의 움직임도 자유롭다고 병원 측은 전했다.

분당서울대병원 관계자는 “A씨는 길이 8㎝의 칼날이 이마를 관통하며 부러져 7㎝ 부분은 뇌경동맥을 찌르고 있었고 나머지 1㎝ 부분은 두 조각이 나 두개골에 박혀 있었다”며 “혈관 우회술을 시행하고 뇌경동맥에 박힌 7㎝ 부분을 제거했다”고 말했다.

이번 혈관 우회술은 1년에 국내에서 5차례 이내로 시행되는 난도가 높은 수술로 알려졌다.

두개골에 박힌 칼날 조각은 제거가 어렵지만, 다행히 일상생활에 지장은 없다고 병원 측은 설명했다.

병원 관계자는 “칼날이 시신경 불과 5㎜ 아래로 지나갔고, 뇌경동맥을 찔렀지만, 혈관 파열은 없었다”며 “A씨가 대수술 이후에도 상당히 빠른 속도로 회복하는 등 ‘행운의 사나이’ 같다”고 말했다.

A씨는 지난 2월 26일 진주시의 한 인력사무실에서 동료 근로자 여모(35)씨가 휘두른 과도에 이마 부위를 찔렸다. 살인미수 혐의로 구속된 여씨는 A씨가 작업현장 이탈 사실을 작업반장에게 알렸다는 이유로 범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손잡이를 포함해 길이 20여㎝인 과도의 칼날 8㎝는 눈썹 사이 이마 안쪽에 꽂힌 채 부러졌다.

A씨는 사건 직후 동네의원과 종합병원을 전전했으나 수술과정에 혈관이 터져 숨지거나 반신불수가 될 수 있다는 설명에 따라 별다른 조치 없이 생활해 오며 얼굴 마비 증상 등을 호소해 왔다.

병원 관계자는 “A씨가 24일께 퇴원할 예정”이라며 “신원이 알려지기를 꺼리는 독지가가 A씨의 딱한 사정을 전해 듣고 병원에 1천만원을 기탁해 수술비 염려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A씨 치료비와 가족의 생계비, 학자금 등은 진주지역 범죄피해자지원센터에서 지원해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