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사본부 “사고 전 선장이 3등 항해사에 조타 맡겨”

수사본부 “사고 전 선장이 3등 항해사에 조타 맡겨”

입력 2014-04-18 00:00
업데이트 2014-04-18 1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경합동수사본부 중간수사 결과 발표”사고해역은 변침점…급선회 여부 조사해야”

이미지 확대
<여객선침몰> 중간수사 발표하는 합동수사본부장
<여객선침몰> 중간수사 발표하는 합동수사본부장 18일 오전 전남 목포시 서해지방 해양경찰청 1층 대강당에서 열린 ‘진도 여객선 침몰 사고 중간 수사 결과 발표’ 기자회견에서 이성윤 검경합동수사본부장이 수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객선 ‘세월호’가 침몰하기 전에 선장이 3등 항해사에게 조타지휘를 맡겼던 것으로 드러났다.

사고를 수사 중인 검·경 합동수사본부(본부장 이성윤 목포지청장)는 18일 전남 목포시 소재 서해지방해양경찰청 대강당에서 가진 중간 수사결과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성윤 본부장의 간략한 수사 진행 상황 발표 뒤 이어진 취재진과의 질의응답에서 박재억 수사팀장은 “세월호 선장이 침몰 전 3등 항해사에게 조타 지휘를 맡겼다”며 “침몰 당시 선장의 정확한 위치에 대해서는 진술이 엇갈리고 있어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이모(69) 선장이 세월호 침몰이 시작되는 시점에 잠시 자리를 비웠다가 배가 기울기 시작하자 다시 조타실로 올라왔다는 설명이다.

박 팀장은 “선장 근무 시간이 딱 정해져 있지는 않으나 사고 시점 당시에는 조타 지휘를 직접 하는 상황이 아니었다”고 했다.

사고 원인으로 무게가 실리는 항로 변경 지점(’변침점’)에서의 급격한 변침(變針) 여부에 대해선 “사고 해역이 선박 변침점인 것은 맞다”며 “매우 급한 선회였는지 통상적인 선회였는지에 대해서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팀장은 이어 “변침(급선회)이 유일한 원인인지, 선박의 유지 관리상 하자가 있었는지 여러 면에서 조사 중”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