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블로그] 한국씨티銀 ‘지점장 살생부’ 논란

[경제 블로그] 한국씨티銀 ‘지점장 살생부’ 논란

입력 2014-04-18 00:00
업데이트 2014-04-18 0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씨티은행이 영업본부장들에게 작성하도록 한 지점장 평가자료가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지점장을 평가해 순위를 매기고 각각 ‘통과 그룹’과 ‘의심스러운 그룹’으로 나눠 적게 한 것이 희망퇴직을 염두에 둔 대상 분류 작업 아니냐는 것입니다.

의심스러운 그룹으로 분류된 지점장이 결국 퇴직대상이 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은행 내부에서는 ‘살생부’, ‘데스노트’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은행 측은 지점 통폐합을 앞두고 영업점장 재배치를 위해 적임자를 선별하는 과정일 뿐 구조조정과는 무관하다고 해명하고 있습니다. 은행 관계자는 “희망퇴직의 구체적인 시기와 방법을 아직 정하지도 않았다”면서 “회사 측이 자의적으로 구조조정 대상을 거르고 있다는 얘기는 사실무근”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평가의 대상이 되고 있는 직원들의 해석은 다릅니다. 사실상 통과와 탈락이 결정되는 분류라는 겁니다. 노조 관계자는 “지점장 살생부에 이어 희망퇴직 목표 규모를 채우기 위해 일반 직원을 대상으로 한 구조조정 대상자 명단 작업도 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한국 씨티은행이 이달 초 전국에서 65개의 점포를 줄이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대규모 구조조정은 예정된 수순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노조 측은 희망퇴직의 규모가 650여명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폐쇄 대상 점포를 기습 발표하는 방식 역시 직원들을 극도로 불안하게 합니다. 다음 달 9일 문을 닫는 수원역점 등 5개 점포에 이어 지난 16일 부평중앙, 청담파크 등 추가 폐쇄 점포 10곳이 발표되자 직원들은 다시 한번 술렁였습니다. 씨티은행은 다음 달 초부터 7주간에 걸쳐 매주 5~10개씩 점포를 줄여나가기로 했습니다. 17년간 보금자리로 지켜온 서울 중구 다동의 사옥 매각도 검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서도 씨티은행은 국내 시중은행 가운데 은행장에게 가장 높은 연봉을 주고 있습니다. 하영구 씨티은행장의 지난해 연봉은 28억 8700만원입니다. 직원 평균 연봉의 서른 배가 넘습니다. 그런데도 정작 일선 직원들에게만 구조조정의 칼날을 들이미는 것은 분명 정상적인 상황은 아니라는 주장에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씨티은행에서 6년째 근무하는 한 영업점 직원은 “고객정보 유출부터 구조조정 이야기까지 조직 분위기가 어느 때보다 뒤숭숭한 이때 행장의 목소리는 들을 수 없다. 배를 버리고 달아난 선장과 다른 것이 뭔지 모르겠다”고 말했습니다.

윤샘이나 기자 sam@seoul.co.kr
2014-04-18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