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클릭 6·4 지방선거] 사고현장 가도 욕먹고, 안 가도 욕먹고

[클릭 6·4 지방선거] 사고현장 가도 욕먹고, 안 가도 욕먹고

입력 2014-04-18 00:00
업데이트 2014-04-18 03: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홍보·수수방관 사이 딜레마… “후방 지원” “현장 해결”의견 엇갈려

전남 진도 여객선 침몰 참사 직후 6·4 지방선거 예비후보들이 앞다퉈 사고 현장을 찾고 있지만 현장에서 이들을 바라보는 눈길은 싸늘하다.

네티즌 사이에서도 정치인의 현장 방문이 선거용 이미지 홍보를 위한 행보인지, 피해자 가족을 보듬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인지를 놓고 찬반이 엇갈리고 있다. 행보를 자제하면 ‘관심도 없이 수수방관한다’는 여론의 지탄을 받지만, 애도의 뜻으로 방문한다 해도 현장 수행이 미숙할 경우 오히려 피해자 가족의 원성만 듣기 일쑤다. 현장 방문을 ‘선뜻 할 수도, 안 할 수도 없는’ 딜레마에 놓인 게 지금 정치인들의 심리 상태다.

이런 이유로 사고 당일인 지난 16일 현장을 찾은 서울시장 예비후보들은 저마다 캠프 내 여론이 분분했다고 한다. 피해 학교인 안산 단원고는 경기도 지역으로 서울시와 직접 연관이 없을뿐더러, 자칫 ‘선거용 사진만 찍으러 내려온 것 아니냐’는 항의도 나올 수 있다.

새누리당 후보 중 가장 먼저 방문을 결정한 정몽준 의원 측은 17일 “당 중진으로서 마냥 앉아서 볼 수만은 없어 현장을 찾게 됐다”고 말했다. 김황식 전 국무총리는 다른 후보들의 움직임을 살피다가 진도행을 결정했다. 이혜훈 최고위원은 “괜히 위문한답시고 현장에 내려가 봤자 민폐만 끼치고 오히려 여론만 안 좋아질 수 있다”는 캠프 내 반론도 만만치 않아 두 후보가 결정한 뒤 현장으로 내려갔다.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의 박원순 서울시장은 진도로 내려가진 않았지만 지난 16일 긴급 대책회의에서 서울시 소방인력의 현지 급파, 서울지역 시설물 안전점검을 지시했다. 새누리당 경기도지사 후보인 남경필·정병국 의원과 새정치연합 김진표·원혜영·김상곤 후보 등은 사고 당일 내려가 이틀째 현장에 머물며 민원 해결에 주력했다. 하지만 정치인들이 피해자 가족이 모여 있는 진도 실내체육관을 위문 방문하는 사례가 늘면서 가족들이 불편함과 불만을 표출하는 상황도 벌어지고 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4-04-18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