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객선침몰> 27명 구조한 낚싯배선장 “만사 제쳐놓고 달려가”

<여객선침몰> 27명 구조한 낚싯배선장 “만사 제쳐놓고 달려가”

입력 2014-04-17 00:00
업데이트 2014-04-17 14: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느 날처럼 평온한 아침이었다. 낚싯배 명인스타호(9.77t) 선장 박영섭(56)씨는 16일 새벽 조업을 마치고 귀항 준비를 하고 있었다.

세월호 조난객 27명 구조한 박영섭 선장
세월호 조난객 27명 구조한 박영섭 선장 낚싯배 명인스타호 선장 박영섭씨는 지난 16일 오전 10시30분께 진도군 병풍도 인근 세월호 사고해역에서 구조작업에 참여해 승객 27명을 구조했다.
연합뉴스
차가운 바닷바람에 따뜻한 아침밥 생각이 간절하던 때 날카로운 무전 신호가 박 선장의 귀에 날아들었다. 수협 목포어업통신국이 오전 9시3분 송신한 긴급 구조 요청 신호였다.

병풍도 북쪽 1.5마일 해상에서 여객선 세월호가 침몰 중이라는 사실을 확인한 박 선장은 바로 뱃머리를 병풍도 쪽으로 돌렸다.

오전 10시30분께 사고 현장에 도착한 박 선장은 탄식이 저절로 흘러나왔다. 국내 최대 여객선 세월호는 이미 심하게 기울어 침몰하기 직전이었다.

잠시 망연자실했던 박 선장은 곧 마음을 고쳐먹고 해경과 함께 구조작업에 참여했다.

박 선장은 명인스타호를 세월호 바로 옆으로 몰아 바다로 뛰어내린 승객 27명을 배에 태웠다. 구조된 승객들은 바닷물에 흠뻑 젖은 채 추위와 공포에 떨고 있었다.

”그분들 심정은 제가 잘 압니다. 배가 침몰하면 ‘이렇게 죽는구나’하는 생각밖에 안들어요. 바다가 얼마나 무서운지 아는 뱃사람이라면 만사를 제쳐놓고 달려갈 수밖에 없습니다”

섬에서 태어나 평생 바닷일을 하며 살아온 박 선장은 수차례 어선 침몰 사고를 겪었다.

”저도 침몰사고 피해잡니다. 제가 젊을 때는 지금처럼 좋은 배가 없었어요. 나무배를 타고 바닷일을 하다 보니 침몰도 몇 번 겪었습니다. 떠올리기도 싫은 기억이지만 그때는 ‘정말 죽는구나’ 하는 생각만 들었습니다”

명인스타호에 구조된 승객은 다양했다. 연세 지긋한 관광객도 있었고 남녀 고교생도 있었다. 이들 중 누구도 말문을 여는 사람이 없었다. 추위와 공포에 지쳐 울음을 터뜨릴 힘조차 잃어버린 듯했다.

”도저히 말을 걸 수 없었습니다. 모두 넋이 나간 것 같은 표정이었고 몸을 가눌 힘조차 없어 보였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이분들을 최대한 빨리 항구로 옮기는 것뿐이었습니다”

박 선장은 27명의 조난객을 태운 채 전속력으로 내달려 1시간여 만에 진도 팽목항에 도착했다.

뭍에 발을 디디고서야 세월호 승객들은 울음을 터뜨렸고 박 선장은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17일 오전 통화한 박 선장은 이날도 세월호가 침몰한 현장에 나가 있었다. “실종자가 발견되면 손을 보탤 일이 있을까 해서…”라고 했다.

”아직 200명도 넘는 사람이 갇혀 있다고 합니다. 생존자가 있으면 얼마나 무서울까요. 기적이 일어났으면 좋겠습니다”

박 선장의 명인스타호 외에도 사고 당일 구조작업에 참여하기 위해 달려온 어선은 20여척에 이른다.

이들은 해경과 함께 바다로 뛰어든 승객 50여명을 구조했다. 생계를 중단하고 달려온 어선들 덕에 그나마 인명피해가 줄어든 것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