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자와 난자의 결합 오랜 수수께끼 풀렸다

정자와 난자의 결합 오랜 수수께끼 풀렸다

입력 2014-04-17 00:00
업데이트 2014-04-17 09: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05년 일본 연구팀은 정자세포의 표면에 있는 단백질이 난자와의 결합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이 단백질에 ‘이즈모’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 정자 단백질은 난자세포의 표면에 있는 단백질을 찾아 결합하는데 이 단백질의 정체가 지금까지는 오리무중이었다.

’이즈모’의 ‘짝’이 되는 이 난자 단백질이 마침내 영국 연구팀에 의해 발견돼 정자-난자 결합의 오랜 미스터리가 풀렸다고 영국의 텔레그래프 인터넷판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영국 웰컴 트러스 생거 연구소의 개빌 라이트 박사 연구팀이 발견한 이 난자 표면단백질은 로마 신화에 나오는 다산의 여신 이름을 따 ‘주노’(Juno)라고 명명됐다.

정자 표면단백질에 붙여진 ‘이즈모’라는 이름은 일본 신화에서 남녀 사이를 맺어 주는 신을 모셨다는 이즈모 다이샤(出雲大社)라는 신사에서 따온 것이다. ‘이즈모’는 금속탐지기처럼 ‘주노’를 찾아가 결합하며 일단 결합이 이루어지면 ‘주노’가 점점 약화되면서 40분 후에는 완전히 자취를 감춘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이는 다른 정자들이 들어오지 못하게 막기 위한 것으로 일단 수정이 이루어지면 다른 정자들이 난자로 들어가지 못하는 이유를 설명해 주는 것이다.

만약 난자가 하나 이상의 정자와 결합하면 지나치게 많은 염색체를 가진 기형 배아가 형성될 것이다.

연구팀은 ‘이즈모’ 또는 ‘주노’ 분자가 없는 쥐를 만들어 보았다. 그 결과 이 쥐들은 정자와 난자 간 수정이 불가능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즈모’와의 결합에는 ‘주노’가 절대적으로 필요하지만 완전한 결합으로 수정란이 이루어지려면 다른 단백질들도 필요할 것으로 과학자들은 믿고 있다.

그러나 1차적으로 ‘이즈모’와 ‘주노’의 상호작용이 없이는 수정 자체가 불가능하다. 연구팀은 불임의 이유를 알 수 없는 여성은 ‘주노’ 수용체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이를 확인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것이 확인되면 새로운 불임치료 방법이 개발될 수 있을 것이다. 기존의 방법 가운데 하나로 정자를 난자에 직접 주입하는 세포질 내 정자주입술(ICSI)도 해결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함께 호르몬을 이용하지 않아도 되는 새로운 피임방법의 개발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의 과학전문지 ‘네이처’(Nature) 최신호에 발표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