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도 여객선 침몰 참사] “엄마, 말 못할까 봐… 사랑해” 가슴 찢어진 마지막 메시지

[진도 여객선 침몰 참사] “엄마, 말 못할까 봐… 사랑해” 가슴 찢어진 마지막 메시지

입력 2014-04-17 00:00
업데이트 2014-04-17 0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직전 남긴 안타까운 소식들

“엄마 내가 말 못할까 봐 보내놓는다. 사랑한다.”

16일 전남 진도 앞바다에서 침몰한 세월호에 탄 경기 안산 단원고 학생들이 가족 등 지인과 마지막으로 주고받은 문자메시지와 통화 내용이 알려지면서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단원고 2학년 신모(16)군은 이날 오전 어머니에게 ‘사랑한다’고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사고 소식을 모르던 어머니는 ‘왜…카톡을 안보나 했더니?… 나도 사랑한다♥♥♥’고 답했다. 또 다른 학생은 단원고 연극부 단체 카톡방에 사고 직후인 오전 9시 5분쯤 ‘우리 진짜 기울 것 같아. 얘들아 진짜 내가 잘못한 거 있으면 다 용서해줘. 사랑한다’는 글을 남겼다. 이 카톡방의 다른 학생들도 ‘배가 정말로 기울 것 같다’, ‘연극부 사랑한다’고 잇따라 메시지를 남겼다.

박홍래(16)군은 오전 9시쯤 어머니 김혜경(45)씨에게 전화를 걸어 “엄마, 배가 반쯤 기울어져서 아무것도 안 보여요. 배에서 방송으로 구명조끼를 입으라는데 나 아직 구명조끼 못 입었어요”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는 아들을 진정시켰지만, 이 대화를 끝으로 아들은 더 이상 휴대전화를 받지 않았다.

김단비(16)양은 어머니에게 휴대전화 메시지로 동영상 파일 2개와 구명조끼를 입고 있는 자신의 사진 3장을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김양은 자신의 모습을 촬영하면서 “어떡해. 엄마 안녕. 사랑해”라는 메시지를 녹음했다. 이후 딸과 연락이 닿지 않아 발을 동동 구르던 김양의 어머니는 “엄마, 나 구출됐어”라는 연락을 받고 안도의 한숨을 내쉬기도 했다. 학부형 김권식(52)씨는 “오늘 아침 아들이 전화를 걸어 ‘구명조끼를 입은 채 침상에 누워 있어요. 살아서 봐요 아빠’라고 말했다”며 “마지막 말을 남긴 이후 연락이 안 된다”며 울먹거렸다.

사고 소식을 자녀들의 전화나 언론 보도를 통해 알게 된 학부모들은 학교 측의 늑장 통보에 분통을 터뜨렸다. 단원고 측은 오전 10시 5분쯤 일부 학부모에게 120여명이 구조됐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낸 데 이어 학교로 몰려온 학부모들에게도 “오전 11시 5분쯤 모두 구조됐으니 안심하라”고 알렸다. 경기도교육청 역시 출입기자들에게 두 차례에 걸쳐 ‘단원고 학생 전원 구조됨’, ‘단원고 학생 전원 구조 해경 공식 발표’라고 문자메시지로 통보했다.

학부모들은 전원 구조됐다는 소식에 잠시 안도하다 ‘여전히 구조 중’이라는 소식을 듣고 오열했다. 단원고 관계자는 “정말로 위기 상황인지 정확히 판단하고 신중하게 대응하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했고 대책본부에서 논의한 뒤에 학부모에게 알렸다”고 해명했다.

오후 11시쯤 ‘배 안에 생존자가 있다’는 증언이 일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문자 메시지를 통해 알려지면서 실종자 가족들이 모여 있는 진도 실내체육관은 술렁거리기도 했다. “배 안에 생존자가 있다”는 외침과 함께 구조 소식을 기다리고 있던 가족들은 박수를 치며 환호했다. 또한 한 실종자 가족 앞으로 ‘살아 있다고 연락 왔대’라는 카카오톡 메시지가 왔지만, 실제 배 안에 생존자가 있다는 사실은 확인되지 않았다. 일부 가족들은 정부가 신속하게 수색 작업을 재개하지 않는다며 의자를 던지고 책상을 뒤집기도 했다. 이들은 “민간 잠수부들은 지금 현재 잠수가 가능하다는데 해경 잠수부들은 이를 지켜보기만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진도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4-04-17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