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T 명예퇴직금에 만기사채·배당까지…2조 자금 마련 첩첩산중

KT 명예퇴직금에 만기사채·배당까지…2조 자금 마련 첩첩산중

입력 2014-04-15 00:00
업데이트 2014-04-15 14: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T
KT


’KT 명예퇴직’ ‘KT 명예퇴직금’

KT가 대규모 명예퇴직을 단행하기로 함에 따라 KT 명예퇴직금 규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직원들에게 일시에 지급해야 하는 명예퇴직금을 어떻게 조달할지가 시장의 관심사다.

KT는 이번에 특별명예퇴직을 신청한 직원에게 퇴직금 외에 최대 2년치의 연봉을 지급할 계획이다. 이석채 전 회장 때인 2009년에 구조조정을 하면서 6000여명에게 9000억원 안팎을 지급한 점을 고려할 때 이번에도 비슷한 규모의 자금이 필요할 전망이다.

업계에선 명예퇴직 신청자가 늘어날 경우 이 금액이 1조원 선을 넘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이에 따라 KT가 일시에 대규모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우량 계열사를 매각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KT는 그러나 이로 인한 계열사 매각은 없다는 입장이다.

KT 관계자는 “충분히 자체 조달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계열사 매각 등은 고려하지 않는다”고 단언했다.

따라서 은행권 대출이나 채권 발행 등이 대안으로 예상된다. KT는 2009년에도 직원들에게 명예퇴직금을 지급하기 위해 3000억원 규모의 기업어음을 발행한 바 있다. 나머지는 유보 자금을 활용했다.

이번에도 회사채 발행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KT는 올해 50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발행을 계획했으나 자회사의 법정관리 신청과 고객정보 유출 사고로 이를 철회했다. 그러나 퇴직금 조달 등을 위해 액수를 늘려 회사채 발행을 재추진할 것으로 관측된다.

하지만 명예퇴직 신청자가 회사 예상보다 늘어날 경우 일부 계열사의 정리를 통한 자금조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계속 나오고 있다.

KT가 2분기에 조달해야 할 자금은 비단 명예퇴직금에만 그치지 않는다. 13일 KT 사업보고서 등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으로 KT가 발행한 사채 중 2분기에 만기가 돌아오는 사채는 총 9516억원으로 집계됐다.

게다가 18일에는 현금배당으로 2000억원 가까운 돈을 써야 한다.

이처럼 KT는 2분기에만 2조원 이상의 자금이 필요하나 내부 유보자금은 많지 않다. 지난해말 기준으로 KT는 2조 708억원의 현금 및 현금성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1분기에 만기가 도래한 7000억원이 넘는 사채 등을 대부분 내부자금으로 갚았다.

영업으로 현금이 유입되지만 투자 역시 꾸준히 해야 하기 때문에 현금증가액은 많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KT는 올해 무선 약 1조원, 유선 약 1조 2000억원의 투자를 예상하고 있다.

KT가 자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금융권에 손을 벌려야 하지만 이 역시 만만치 않다. KT ENS 법정관리 신청으로 금융권이 KT를 보는 시각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금융권은 KT 100% 자회사인 KT ENS가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손해가 불가피해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