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노동당 내 ‘장성택 그림자’ 지우기 본격화

北 노동당 내 ‘장성택 그림자’ 지우기 본격화

입력 2014-04-13 00:00
업데이트 2014-04-13 1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張 계열’ 문경덕·리영수 낙마’김경희 부서’도 손질

북한 노동당 내부에서 ’장성택 지우기’ 작업이 갈수록 본격화되고 있다. 지난해 12월 12일 장성택 전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이 내란음모 등 혐의로 처형된 지 넉달 만이다.

10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재추대 평양시 경축대회가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연합뉴스
10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재추대 평양시 경축대회가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연합뉴스
제13기 최고인민회의 1차 회의를 기점으로 이른바 ‘장성택 사람’으로 알려진 노동당 고위 인사들의 낙마가 속속 확인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北최고인민회의, 김정은 재추대
北최고인민회의, 김정은 재추대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0일자 1면에 9일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열린 최고인민회의 제13기 1차 회의에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을 재추대한 소식을 1면에 게재했다.
연합뉴스
우선 올 1월 7일 이후 공식활동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숙청설이 나왔던 문경덕 전 평양시 당 책임비서가 김수길 전 군총정치국 조직담당 부국장으로 교체됐다. 문경덕은 장성택이 1988년 당 청년사업부장에 오른 이후 그 밑에서 청년동맹 간부로 활동하며 인연을 키웠고 2000년대 후반에도 당 행정부에서 함께 일했다. 특히 2002년 10월 경제시찰단원으로 장성택과 함께 남한을 다녀가기도 했다.

리영수 당 근로단체부장도 교체됐다. 리 전 부장은 1978년 사로청(청년동맹 전신)의 수장자리에 올라 8년간 재임하면서 당 청년사업부에서 일하던 장성택과 호흡을 맞췄다. 2000년대 후반에는 당 행정부에서 장성택을 보좌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행정부 관련 인사들뿐만 아니라 경제관련 부서들의 변화도 감지되고 있다. 이는 장성택의 부인이자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의 고모인 김경희를 겨냥한 것으로 관측된다. 김경희 밑에서 당 경공업부장을 하던 백계룡이 제13기 최고인민회의 대의원에 선출되지 못하는 대신 오수용 함경북도 당 책임비서가 중앙무대로 복귀한 것으로 보인다.

오수용은 북한 매체가 호명한 이번 최고인민회의 참석 고위간부 명단에서 곽범기 당비서와 로두철 부총리 사이에 언급됐고 부총리 4인에도 속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노동당 비서로 승진했을 가능성이 있다.

일각에서는 곽범기가 김경희 대신 당 경공업비서로 임명된 것 아니냐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이러한 노동당의 인사 조치는 지난 8일 열린 노동당 정치국 회의에서 결정된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지난해 12월 장성택을 국가내란음모죄로 처형하면서도 국내외 여론을 고려해 장성택 계열 고위간부 인사에 크게 손을 대지 않았다. 그 후 여파가 어느 정도 진정되면서 이번 최고인민회의를 계기로 본격적으로 장성택의 그림자를 지우는 것으로 관측된다.

장성택 계열 인사들의 잇따른 낙마는 김정은 친정체제 구축과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의 영향력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리일환 전 평양시당 비서가 당 중앙위 부장에 임명된 데는 김정은 제1위원장과 친분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리 부장은 1998년부터 2001년까지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 제1비서를 지내면서 당시 김 제1위원장의 모친인 고영희에 대한 ’어머님‘ 우상화 작업에 앞장섰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 고위층 출신 탈북자는 “리일환의 당 부장 임명은 김정은 제1위원장의 자기 사람 챙기기로 봐야 할 것”이라며 “고영희 우상화를 계기로 맺은 김 제1위원장과 인연이 결정적 도움이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79세 고령인 리수용이 북한 외교수장에 오른 것도 비슷한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1988년부터 스위스 대사로 활동한 리수용은 김정은 제1위원장의 스위스 유학 전 기간을 뒷바라지했고 이후에도 김정일 일가의 비자금을 관리하는 등 끈끈한 친분을 유지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