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와 흑산도에 50인승 소형 항공기가 운행할 수 있는 소규모 공항이 건설된다.
제주도를 제외한 섬에 공항이 생기는 것은 처음이며 소규모 공항이 들어서는 것도 최초다.
국토교통부는 9일 울릉·흑산 공항 건설 기본계획 용역을 발주했다고 밝혔다. 2020년 완공 예정인 울릉공항은 활주로 길이가 1100m로 사업비 4932억원이 들어간다. 흑산공항은 사업비가 1433억원이며 2019년 완공할 예정이다. 비슷한 규모의 공항이라도 울릉공항은 바다를 메워 활주로를 만들기 때문에 사업비가 많이 들고 공사 기간도 더 걸린다. 수도권에서 울릉도나 흑산도까지 가려면 7시간 넘게 걸리지만 이들 섬에 공항이 생기면 전국 공항에서 1시간 안에 갈 수 있다. .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제주도를 제외한 섬에 공항이 생기는 것은 처음이며 소규모 공항이 들어서는 것도 최초다.
국토교통부는 9일 울릉·흑산 공항 건설 기본계획 용역을 발주했다고 밝혔다. 2020년 완공 예정인 울릉공항은 활주로 길이가 1100m로 사업비 4932억원이 들어간다. 흑산공항은 사업비가 1433억원이며 2019년 완공할 예정이다. 비슷한 규모의 공항이라도 울릉공항은 바다를 메워 활주로를 만들기 때문에 사업비가 많이 들고 공사 기간도 더 걸린다. 수도권에서 울릉도나 흑산도까지 가려면 7시간 넘게 걸리지만 이들 섬에 공항이 생기면 전국 공항에서 1시간 안에 갈 수 있다. .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4-04-10 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