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상미 해설위원 “선수들 간 믿음이 여자 쇼트트랙 3000m 계주 금메달 원동력”

안상미 해설위원 “선수들 간 믿음이 여자 쇼트트랙 3000m 계주 금메달 원동력”

입력 2014-02-19 00:00
업데이트 2014-02-19 0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자 쇼트트랙 3000m 계주 금메달. / SBS 중계
여자 쇼트트랙 3000m 계주 금메달. / SBS 중계


한국 여자 쇼트트랙 대표팀이 2014 소치 동계올림픽 3000m 계주 결승에서 금메달을 따내며 8년 만에 세계 정상의 자리를 탈환했다.

박승희(화성시청)·심석희(세화여고)·김아랑(전주제일고)·조해리(고양시청)·공상정(유봉여고) 선수로 꾸려진 한국 대표팀은 18일(한국시간) 러시아 소치의 아이스버그 스케이팅 팰리스에서 열린 대회 쇼트트랙 여자 3000m 계주 결승에서 중국과 캐나다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해 금메달을 땄다.

이날 소치 아스버그 스케이팅 팰리스 경기 현장에서 한국 소녀들의 힘찬 레이스를 지켜 본 안상미 SBS 해설위원과 일문일답을 나눴다. 안상미 해설위원은 16년 전인 1998 나가노 동계올림픽 여자 쇼트트랙 3000m 계주에서 금메달을 따낸 바 있다.

다음은 안상미 SBS 해설위원과의 일문일답.

-경기 전 선수들 컨디션은 어때 보였나.

→경기 직전 여자 쇼트트랙 1000m 예선을 치른 박승희, 심석희, 김아랑 선수의 몸이 다른 경기 때와 달리 매우 가벼워보여 느낌이 좋았고 한층 기대가 컸다.

-앞서 여자 쇼트트랙 1500m에서 은메달을 수상했던 심석희 선수가 특별한 각오를 전했던가.

→심석희 선수가 큰 경기를 치르고 난 뒤 한결 가벼워진 표정이었다. 현지 관계자들도 심석희 선수가 계주에서 더욱 잘해줄 거라는 기대가 있었다. 나에게도 직접 계주에서 꼭 금메달을 따고 싶다는 필승 결심을 경기 전에 전했다.

-관중석 분위기는 어땠나. 홈팀 러시아는 결승 진출에 실패해 관중 응원에 대한 부담은 다소 적었을 것 같다.

→금메달이 간절한 상황이라 그런지 경기 전부터 현장에 태극기가 많이 보이고 한국 응원단들도 미리 자리를 잡고 있었다. 특히 스피드 스케이팅 금메달리스트 이상화 선수가 응원 피켓을 들고 와 쇼트트랙 선수들을 응원해 다른 관객들과 팀 관계자들이 더욱 힘을 얻었다. 박승희 선수도 스피드 스케이팅 국가대표인 박승주 선수가 대회에 함께 출전했을 때 금메달을 따고 싶다고 했었는데 마침 이날 현장에 박승주 선수도 응원하고 있었다.

안상미 SBS 해설위원. / SBS 제공
안상미 SBS 해설위원. / SBS 제공


-경기 전 금메달 가능성은 어느 정도로 분석이 됐는지.

→1500m에서 많은 관계자들이 심석희 선수의 금메달을 예상했었는데 아쉽게도 은메달을 따다 보니 계주에서도 우려가 없진 않았다. 게다가 박승희 선수가 500m 결승에서 넘어지면서 무릎을 다쳐 1000m 출전도 포기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다행히 박승희 선수가 부상에서 회복해 경기에 참가한 만큼 선수들 사이에서 서로를 든든하게 여기고 믿고 의지한 결과 더욱 자신감 있게 경기를 펼친 원동력이 된 것 같다.

-현지 축하 분위기는.

→많은 한국 응원단들이 크게 기뻐하고 축하해줬다. 꽃다발 전달식이 끝나고 현장에 응원을 왔던 이상화, 박승주 선수가 마치 자신들이 금메달을 딴 것처럼 쇼트트랙 선수들을 끌어안고 기뻐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여자 쇼트트랙 3000m 계주. / SBS 중계
여자 쇼트트랙 3000m 계주. / SBS 중계


-역전에 역전을 거듭했는데.

→중국이 후반으로 갈수록 안쪽만 지키며 타는 성향이 있었다. 또 상대 선수가 리지안루이기에 보폭이 크고 스피드가 강한 심석희가 충분히 바깥으로 치고 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다.

-역전 끝에 승리한 요인은.

→일단 경기에 들어가며 선수들 간의 믿음이 확고했다. 내가 안 되면 네가 해 주고 네가 안 되면 내가, 또 다른 선수가 해결해 줄 거라는 서로 간의 믿음이 있었다. 그랬기 때문에 한때 역전을 당하더라도 침착하게 경기에 임하는 모습을 보였다. 서로에 대한 믿음이 있었기에 마지막에 심석희도 자신 있게 바깥 코스로 승부를 걸 수 있었던 것 같다.

-중국이 진로방해를 할 때 해설위원이 소리를 크게 질렀는데.

→페어플레이에 어긋나는 어이없는 진로방해에 정말 화가 났다. 하지만 우리 선수들의 경기에 집중해야 했기에 항의와 질책은 나중 문제였다. 끝나고 났으니 하는 얘기지만 많은 경기에서 저런 식의 레이스를 보이기에 중국이 좋게 보이지 않는다. 정정당당하게 승부할 수는 없는 건지 의문이 든다. 우리도, 그들도 모두 땀 흘려 결과를 일구는 스포츠인데 말이다.

여자 쇼트트랙 3000m 계주. / SBS 중계
여자 쇼트트랙 3000m 계주. / SBS 중계


-막판 역전을 일궈낸 심석희 선수에게 한마디 전한다면.

→부상으로 인한 통증이 있었겠지만 경기에 큰 영향이 없도록 정신력으로 이겨낸 부분이 분명히 있었다고 본다. 그 점이 더욱 대견하고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숨은 공로자가 있다면.

→결승에 진출하는 데 큰 공을 세운 숨은 1인은 바로 유봉여고 2학년 공상정 선수다. 준결승에서 김아랑이 빠진 상태에서 출전해 결승 진출을 이끌었다. 모두가 칭찬해줘야 마땅하다.

-쇼트트랙에서 3000m 계주의 의미는.

→계주는 뛰어난 선수 1명이 있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4명 모두 실력이 모두 좋아야만 하는 경기다. 또 실력뿐만 아니라 서로의 눈빛만 봐도 어떤 작전을 써야 하는지 알아챌 수 있도록 호흡이 잘 맞아야 한다.

여자 쇼트트랙 3000m 계주. / SBS 중계
여자 쇼트트랙 3000m 계주. / SBS 중계


-현지에서 국민들에 전하고 싶은 말은.

→대회 전 기대와 달리 좋은 소식들이 많이 전해지지 않아 걱정이 많으실 텐데 이번 여자 쇼트트랙 3000m 계주 금메달이 힘이 되었으면 좋겠다. 특히 2010 밴쿠버 대회에서 석연찮은 판정으로 금메달을 놓쳤던 조해리, 박승희 선수가 금메달을 획득해서 정말 기쁘다. 함께 고생한 5명의 선수 모두 함께 금메달을 목에 거는 것을 보니 더없이 흐뭇하고 행복하다. 후배들에게 자랑스럽고 고맙다고 말해주고 싶다.

문창호 PD mo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