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대통령 “수출 기반·우수인력 갖춰” GM 사장 “떠나기 위해 온 것 아니다”

박대통령 “수출 기반·우수인력 갖춰” GM 사장 “떠나기 위해 온 것 아니다”

입력 2014-01-10 00:00
업데이트 2014-01-10 04: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국인 투자기업 오찬 안팎

박근혜 대통령은 9일 청와대로 외국인투자기업 대표들을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연 자리에서 우리나라가 외국인들의 투자처로서 적격인 이유를 조목조목 설명했다. “한국은 수출 세계 6위의 탄탄한 부품소재 생산기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최고 수준의 대학 진학률과 학업 성취도를 자랑하는 우수 인력도 갖추고 있다”거나 “시장 측면에서도 미국, 유럽연합(EU),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등 세계 주요 경제권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것은 물론, 중국과 FTA가 타결되면 세계에서 가장 크게 성장할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한 가장 가깝고도 안정적인 거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4월 간담회 때 여러분이 건의한 사항들도 대부분 추진을 완료했거나 적극 추진 중에 있고, 통상임금 문제도 해결 방안이 한층 명료해졌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열린 외국인투자기업 오찬 간담회에서 박수를 치는 참석자들에게 자리를 권하고 있다. 왼쪽부터 셜리 위 추이 한국IBM 사장, 세르지오 호샤 한국GM 사장, 에이미 잭슨 주한미국상공회의소 대표.
박근혜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열린 외국인투자기업 오찬 간담회에서 박수를 치는 참석자들에게 자리를 권하고 있다. 왼쪽부터 셜리 위 추이 한국IBM 사장, 세르지오 호샤 한국GM 사장, 에이미 잭슨 주한미국상공회의소 대표.
청와대는 행사에 대해 “올해 경제 혁신의 첫 단추”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박 대통령이 지난 6일 발표한 신년구상에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추진하겠다며 경제를 새해 국정 운영의 중심에 둔 뒤 마련된 자리인 만큼 대내외적 메시지 전달에 크게 신경을 쓴 듯 보인다.

세르지오 호샤 한국GM 사장은 박 대통령의 노력에 “우리가 여기에 온 것은 남고자 하기 위한 것이지 떠나기 위해서가 아니다(We are here to stay)”라고 화답했다. 유럽 쉐보레 브랜드 생산 중단으로 불거진 ‘한국 철수설’에 대한 것으로, “한국GM도 생산을 줄이고 한국을 떠날 것이란 루머가 있는데 그건 분명히 아니다. GM이 박 대통령을 믿고 있는 것처럼 박 대통령도 GM을 믿어 달라”며 이렇게 말했다고 조원동 경제수석이 전했다. 이에 박 대통령은 “한국 정부가 여기에 있는 것은 당신들을 지원하기 위해서(Government is here to support you)”라고 답했다. 호샤 사장은 “노사가 상생할 수 있는 환경(통상임금 문제)을 조성해 주고, 자동차 규제(경상용차 다마스 생산 재개)를 신속하게 풀어 준 것에 대해 감사하다”며 사의를 표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4-01-10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