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송여고,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 철회

청송여고,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 철회

입력 2014-01-09 00:00
업데이트 2014-01-09 14: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학사 교과서 채택 파주 한민고만 남아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논란과 관련, 보수논객 조갑제씨가 ‘마지막 잎새’라고 표현해 관심을 모은 경북 청송여고가 9일 교학사 교과서 채택을 철회했다.

이미지 확대
9일 경북 청송여고 도서관 열람실에서 학부모들이 한국사 교과서 채택에 관해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9일 경북 청송여고 도서관 열람실에서 학부모들이 한국사 교과서 채택에 관해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청송여고는 이날 오전 학부모간담회를 열어 의견을 청취한 뒤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을 철회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박지학(65) 교장은 회의가 끝난 뒤 “논란이 된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을 철회해달라는 학교운영위원·학부모들의 의견을 존중, 일단 교학사 교과서는 배제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청송여고는 오는 13일 학교운영위원회를 다시 열어 교학사 교과서를 대체할 새 한국사 교과서 선정 문제를 논의할 방침이다.

학교 관계자는 “남은 며칠간 지역 역사 교사 등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폭넓게 청취하고 다른 학교의 선택 사례를 검토해본 뒤 교학사를 제외한 나머지 7종의 검인정 교과서 가운데 가장 적합한 교과서를 채택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강종창(48·회사원) 학교운영위원장 주재로 열린 학부모간담회에서는 교학사 교과서 채택 철회에 뜻을 모았다.

강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논란이 된 교학사 교과서를 검토한 결과 위안부 부분에서 ‘강제로 동원됐다’는 내용이 빠져있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고 학부모들도 대체로 이에 동의했다.

학교운영위원 4명을 포함한 학부모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1시간 가량 열린 간담회에서 일부 학부모들은 학교측이 교재 채택시 학교운영위 심의를 거치도록 된 규정을 어기고 임의로 채택한 사실을 강도 높게 성토했다.

또 일부 학부모는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측이 이 교과서가 오류 투성이라는 논란이 제기된 뒤에도 스스로 바로잡으려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던 부분을 비난하기도 했다.

학부모 간담회장 주변에는 지역 농민회와 전교조 관계자 등 10여명이 찾아와 청송여고측의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을 비난하는 내용의 피케팅을 벌이기도 했다.

이로써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국내 고교는 경기도 파주 한민고(3월 개교 예정) 한 곳만 남게 됐으며, 한민고는 개교 전까지 관련 입장을 정하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민고는 국방부 지원을 받는 사립 고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