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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기획-유라시아 루트를 가다] 의료관광객 밀물… 교육관광으로 확산시켜야

[신년기획-유라시아 루트를 가다] 의료관광객 밀물… 교육관광으로 확산시켜야

입력 2014-01-01 00:00
업데이트 2014-01-01 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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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비자 협정… 주목받는 러시아 관광시장

러시아 관광시장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올해 발효된 한·러 간 상호 무비자협정이 기폭제가 됐다. 이에 따라 한국관광공사 등 관광 업계와 각 지방자치단체들도 러시아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그간 러시아는 관광산업의 사각지대나 다름없었다. 지난해 한국을 찾은 러시아 관광객은 17만명 안팎으로 해마다 6~7%의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11월까지 한국을 방문한 중국 관광객이 약 405만명, 일본 관광객이 254만명인 것에 견줘 보잘것없는 수준이다. 관광 업계에선 의료관광 분야가 러시아 관광시장 활성화를 주도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의료관광객 증가 추세는 폭발적이다.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2010년 190%, 2011년 89.3%, 2012년 69.2%의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 오고 있다. 경기도와 부산, 인천 등의 광역자치단체는 물론 강원 동해시, 서울 강남구 등 전국의 기초자치단체장들이 앞다퉈 러시아를 방문해 의료관광객 유치 활동을 벌이는 것도 이런 이유다.

러시아 관광객은 이른바 ‘객단가’가 높다. 부가가치 유발 효과가 크다는 뜻이다. 지난해 러시아 관광객의 평균 체류 일수는 13일 정도로 전체 평균의 두 배에 이른다. 1인당 평균 지출 비용도 1987달러(약 220만원)로 3위다. 1위 중국 관광객의 2154달러와 별 차이가 없다. 오래 머물고 많이 쓴 셈이다. 하지만 러시아 관광객을 맞을 수용 태세는 제대로 갖춰지지 못한 게 현실이다. 한국관광공사의 김갑수(53) 구미팀장은 “러시아 관광객은 영어가 통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만큼 러시아어에 능숙한 전문 가이드 양성이 시급한 과제”라고 주문했다.

박현봉 관광공사 블라디보스토크 지사장도 “제3국 여행자를 겨냥한 단기간 스톱오버 상품, 가족 휴양객 대상 풀 옵션 상품 등 무비자 시대에 맞는 상품 콘텐츠를 꾸준히 개발해야 한다”며 “의료관광 외에 초단기 언어 연수나 청소년 배낭여행 등 ‘교육 관광’ 형태의 교류 확산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원천 기자 angler@seoul.co.kr

2014-01-01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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