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모 가꾸는 남자… 그루밍족, 유통업계 ‘큰손’

외모 가꾸는 남자… 그루밍족, 유통업계 ‘큰손’

입력 2013-12-17 00:00
업데이트 2013-12-17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기관리 중요” 사회 분위기 남성패션·화장품 매출 급증

증권회사에 다니는 김모(35)씨는 최근 점심시간을 이용해 쇼핑을 한다. 서울 여의도 국제금융센터(IFC)몰에서 이른 점심을 먹은 뒤 자라 등 SPA(제조·유통 일괄형) 브랜드 매장을 돌며 셔츠와 스웨터, 신상 구두를 고르는 재미에 빠졌다. 29개 의류 브랜드가 입점한 IFC몰에는 고액 연봉으로 구매력을 갖춘 금융가 남성 고객이 몰리면서 7개 남성 전문 브랜드의 매출이 지난해보다 15% 이상 증가했다.

이미지 확대
지난 5월 서울 강남구 삼성동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 문을 연 남성전문관에서 남성 고객들이 지갑, 가방, 벨트 등 잡화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현대백화점 제공
지난 5월 서울 강남구 삼성동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 문을 연 남성전문관에서 남성 고객들이 지갑, 가방, 벨트 등 잡화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현대백화점 제공
불황으로 몸살을 앓는 유통업계가 큰손으로 떠오른 남성 잡기에 사활을 걸고 있다. 어머니나 아내, 애인 등이 골라 주는 옷을 대충 입고 쇼핑에 관심 없는 남성은 옛말이다. 자신을 꾸미는 데 돈을 아끼지 않는 이른바 ‘그루밍(grooming)족’이 날로 증가하면서 남성이 ‘마지막 블루오션’이라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

16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남성 패션은 2년 전부터 여성 패션 성장률을 넘어섰다. 본격적인 불황이 닥치기 전인 2010년만 해도 남성 패션의 매출 증가율은 전년 대비 16.2%로 여성 패션(20.8%)에 미치지 못했다. 하지만 이듬해 남성 대 여성 매출 증가율은 8.4% 대 6.8%로 역전됐다. 지난해에는 남성 9.3%, 여성 4.1%로 매출 증가율 격차가 2배 이상 벌어졌다. 올해도 비슷한 추세다.

롯데백화점은 2010년 전체 매출의 23%를 차지했던 남성 고객이 올해 26%로 3% 포인트 증가했다. 최근 겨울 정기 세일에서는 본점에서 남성만을 위한 ‘옴므 축제’를 열었는데 이 기간 남성 패션 매출이 지난해보다 21%나 늘었다. 이 백화점의 평균 매출 증가율인 10.2%의 2배이며 12% 증가한 여성 패션마저 압도했다.

유통업계는 남성 고객이 큰손으로 주목받는 이유를 크게 세 가지로 본다. 결혼 시기가 늦어지면서 경제력을 갖춘 남성들이 집을 사거나 생활비를 쓰는 대신 자신을 가꾸는 데 지출할 여력이 많아졌다는 것이다. 외모에 신경 쓰는 남성을 부정적으로 보지 않고 자기 관리를 잘하는 사람으로 여기는, 달라진 사회 분위기도 영향을 미쳤다.

또 실용적인 비즈니스 캐주얼 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정장 위아래 한 벌’이면 끝나던 남성 패션이 장식용 손수건(포켓스퀘어), 양말, 팔찌 등의 잡화류로 다양해지면서 시장이 커진 점도 한몫했다. 남성 고객들이 한번 사 들고 가는 객단가가 여성보다 높고 한번 단골이 되면 충성도가 높다는 점도 백화점 관계자들의 공통된 분석이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3-12-17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