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쓰던 물건 사고팔기, 새로운 대학문화로

쓰던 물건 사고팔기, 새로운 대학문화로

입력 2013-10-24 00:00
업데이트 2013-10-24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캠퍼스 중고문화마켓 1호 ‘마켓인유’ 김성경 대표

“명품 백을 메고 반값등록금을 외치는 대학생들을 보며 아이러니함을 느꼈어요. 대학생들의 과시적인 소비문화를 바꾸고 싶어 혼자 벼룩시장을 열었는데 의외로 많은 학생들이 오더군요. 이제는 ‘중고 문화 마켓’을 통해 이를 새로운 대학 문화로 만드는 게 목표입니다.”

이미지 확대
김성경 마켓인유 대표가 23일 서울 마포구 공덕동 컨테이너 매장 앞에서 중고 문화 마켓을 소개하고 있다.
김성경 마켓인유 대표가 23일 서울 마포구 공덕동 컨테이너 매장 앞에서 중고 문화 마켓을 소개하고 있다.
서울대에 전국 최초로 캠퍼스 내 중고 문화 마켓이 상설 매장으로 들어선다. 캠퍼스 중고 문화 마켓 1호인 서울대 ‘마켓인유’(Market in U)의 김성경 대표는 23일 서울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대학 내에 ‘아름다운 가게’처럼 기부나 자원봉사 형식의 가게는 이전에도 있었지만 이윤을 창출하는 지속가능한 사업으로서 캠퍼스에 입점하는 것은 처음”이라고 밝혔다.

다음 달 서울대 언어교육원 지하 1층에 문을 여는 마켓인유는 학생들이 쓰던 물건을 사고팔 수 있고 수익의 2%를 적립, 공유 물건을 구비해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지난 14일 대학본부가 입찰을 최종 결정하기까지 김 대표는 2년에 걸쳐 끈질기게 노력했다. 서울대 체육교육과 출신인 그는 2011년 졸업을 앞두고 학내에 돗자리를 깔고 처음 벼룩시장을 열었다. 김 대표는 “서로 모르는 학생들이 쓰던 물건을 사고팔면서 친해지는 것을 보고 중고 문화가 새로운 대학 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때부터 김 대표는 교내 벼룩시장 ‘스누 마켓’을 만들고 학내에 정식으로 자리 잡기 위해 대학생활협동조합과 본부에 지속적으로 제안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기존에 없던 사업인지라 학교 측을 설득하고 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입증해 보이는 데 많은 준비가 필요했다. 그는 아름다운 가게와 미국의 프랜차이즈 중고 마켓 ‘버팔로익스체인지’ 등의 수익 방식을 벤치마킹하고 서울 종각과 공덕동에 실험 매장을 열었다. 그 결과 지난해 한국 사회적기업진흥원으로부터 청년 사회적기업 육성 사업으로 선정돼 3000만원의 투자를 받을 수 있었다. 공덕동 매장은 지난 8월 문을 연 이후 수익률이 매월 150% 이상 증가하고 있다.

김 대표는 현재 카이스트에서 사회적기업가 경영학 석사(MBA) 과정을 이수하고 있다. 그는 “온라인에도 중고 장터가 있지만 불신이 만연한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면서 “만남이 없고 편의성만 강조하다 보니 물건의 가치를 전달하기에도, 문화를 형성하기에도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속 가능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물론 하나의 문화를 형성하고 공동체에 이익이 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글 사진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3-10-24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