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형 창조경제 성공으로 가는 길-2부] “전쟁 중에도 공사… 고객에게 믿음 줬다”

[한국형 창조경제 성공으로 가는 길-2부] “전쟁 중에도 공사… 고객에게 믿음 줬다”

입력 2013-10-10 00:00
업데이트 2013-10-10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우재 대림산업 마닐라 지사장

김우재 대림산업 마닐라 지사장
김우재 대림산업 마닐라 지사장
“돌다리를 너무 신중히 두드린다고도 볼 수 있겠지만 대림은 해외 시장을 개척할 때 남들이 주목하지 않는 분야를 찾고, 한번 진출하면 단순한 결과물이 아닌 신뢰를 주는 기업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김우재 대림산업 필리핀 마닐라 지사장이 꼽은 대림의 해외 영업 비결 역시 ‘기본과 신뢰’였다. 대림산업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고, 그 능력을 가장 절실히 요구하는 지역이 어디인지를 발굴·관리하는 게 그의 핵심 임무다. 1993년 대림산업에 입사한 김 지사장은 본사 해외영업부 등을 거쳤다.

김 지사장은 “대림산업은 필리핀에서 20여년 동안 성공적인 수주 활동을 벌이면서 발주처가 만족하는 공사를 수행하고 있다”면서 “이런 노력으로 필리핀 현지에서는 대림산업이 항상 신뢰를 주는 회사로 인식됐다”고 전했다.

그는 “대림산업이 필리핀에서 20년 넘게 독보적인 위치를 구축하고 있는 것은 과거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에서 증명된 우수한 시공 능력이 필리핀 발주처에도 알려지면서 신뢰를 얻기 시작했고, 현지 사업을 통해 이를 증명해 보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대림산업이 공사 기간은 물론 품질에서 발주처에 감동을 주는 시공을 해 왔다는 게 김 지사장의 설명이다. 김 지사장은 “세계 시장에서 대림산업의 책임감에 대한 유명한 일화가 있는데 대림이 이란에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일 때 이라크와의 전쟁이 터졌고 그때 현지에 진출한 모든 건설업체가 사업을 중단하고 뒤로 빠졌지만 대림만이 안전대책 아래 공사를 계속 진행, 플랜트 건설을 완수한 사례가 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장은 “지금도 RMP2 현장뿐만 아니라 필리핀의 모든 대림산업 공사현장이 안전한 상태에서 최고의 품질로 공기를 맞출 수 있도록 마닐라 지사의 모든 직원들이 각 공사 현장을 지원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마닐라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2013-10-10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