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미현의 시시콜콜] 관료와 풍수

[안미현의 시시콜콜] 관료와 풍수

입력 2013-09-27 00:00
업데이트 2013-09-27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융위원회가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건물에 있던 시절, 위원장 집무실은 무지 컸다. 맨 처음 금융위가 출범했을 때는 금감원장을 겸직했기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금감원장 방은 작았다. 지난해 금융위가 태평로로 이사 나가자 당시 권혁세 금감원장은 냉큼 널따란 금융위원장 방으로 짐을 옮겼다. 풍수에 관심이 많았던 권 전 원장은 유명 풍수가를 불러 전임자들이 해놓은 ‘인테리어’를 검증받았다. 집무실은 북쪽으로 난 대형 유리창 너머로 국회의사당 돔이 한눈에 들어오는 구조였다. 진동수, 김석동 등 전임 위원장들은 이 창과 평행으로 책상을 놓고 앉았다.

이미지 확대
안미현 논설위원
안미현 논설위원
이 책상 위치가 풍수대가의 눈에 딱 걸렸다. 풍수가는 집무실 공간에 대각선을 그어 보인 뒤 “이쪽 절반은 흉지, 저쪽 반은 길지”라고 진단했다. 이어 “길한 쪽에 책상을 놓되, 국회를 바라보지 않고 등지고 앉아야 한다”고 훈수했다. 그런데 훈수대로 책상 위치를 바꾸면 출입문을 바라보고 앉게 돼 부하직원들이 들어올 때마다 빤히 눈을 마주쳐야 하는 민망함이 따랐다. 고심 끝에 생각해낸 묘수는 차단막. 문 바로 앞에 차단막을 설치해 직원들이 돌아 들어오게 한 것이다. 한편, 방을 빼주고 광화문 한복판으로 옮겨온 김석동 당시 위원장. 그 또한 풍수에 관심이 지대했다. 넌지시 전문가를 불러 위원장실의 풍수를 타진한 결과 ‘명당’이라는 대답을 듣고 매우 흡족해했다고 한다.

세종시로 내려간 기획재정부는 7억원을 들여 청사 출입문의 위치를 정반대로 옮길 예정이다. 다른 청사와 달리 북쪽으로 문이 나 있어 민원인들이 입구를 찾지 못해 헤매는 일이 잦고 직원들도 건물을 끼고 빙 돌아가야 해 통근 버스를 놓치기 일쑤라는 게 표면적인 이유다. 하지만 북향 현관을 둘러싼 수군거림도 적지 않았다고 한다. 예부터 우리 조상들은 들고 나는 문이 북쪽이나 서쪽으로 나 있으면 흉한 기운이 작용한다고 여겼다. 입주한 지 1년도 안 돼 멀쩡한 현관문을 뜯어 옮기는 데 미온적이었던 안전행정부도 기재부의 집요한 민원에 결국 예산을 배정했다. 최종 결재가 나는 대로 공사가 시작되면 연내에 현관문의 ‘공간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흥미롭게도 다음 달 입주하는 새 전국경제인연합회관도 정문의 위치를 바꾸었다. 여의도공원을 마주 봤던 기존 건물과 달리 새로 리모델링한 건물은 광장아파트 쪽을 향하고 있다. 법적인 제약 탓도 있지만 현관이 서향에서 동향으로 바뀐 것이다. 한때 도심의 대표적인 흉터로 꼽혔던 광화문 파이낸스센터가 늘 북적대는 것을 보면 명당은 ‘찾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가는 것’이라는 말이 더 맞는 것 같기도 하다. 엘리트 경제관료들이 모여 있는 기재부와 재계의 본산이라는 전경련이 공교롭게 비슷한 시기에 새로운 향(向)의 현관을 갖게 된다고 하니 좀처럼 살아나지 않고 있는 우리 경제의 앞날에도 길(吉)한 기운이 들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논설위원 hyun@seoul.co.kr

2013-09-27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