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클리 포커스] 호주 새총리 ‘보수파’ 토니 애벗 가톨릭 사제 꿈꾸던 기자 출신

[위클리 포커스] 호주 새총리 ‘보수파’ 토니 애벗 가톨릭 사제 꿈꾸던 기자 출신

입력 2013-09-09 00:00
업데이트 2013-09-09 0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년 만에 보수야당 재집권

이미지 확대
토니 애벗 호주 자유당 대표
토니 애벗 호주 자유당 대표
7일 치러진 호주 총선에서 야당연합의 승리를 이끈 토니 애벗(55) 자유당 대표는 한때 신부를 꿈꾸던 기자 출신 정치인으로, 보수 성향이 강한 인물이다.

세 딸의 아버지인 애벗은 시드니대 재학 시절 학생대표를 맡으면서 일찍이 정치적 감각을 키웠다. 30대에는 신학교에 들어가 사제의 꿈을 키웠던 그는 대학시절 학보사 활동과 가톨릭 잡지 기고로 글재주를 인정받아 호주 ‘불러틴’과 ‘디 오스트레일리언’에서 기자로 활약했다.

야당 대표의 공보비서로 정계에 첫발을 들였고, 1994년 보궐선거에서 연방 하원의원으로 선출되면서 본격적으로 정치인의 길로 들어섰다.

낙태와 동성결혼, 배아줄기세포 연구 등에 반대하는 등 보수색이 짙은 입장을 드러내 여당에서는 ‘신념을 지닌 정치인’으로 평가된다.

반면 후보 시절 성적인 농담으로 구설수에 휘말리는가 하면 여당에 대한 전투적인 태도로 ‘폭탄 투척범’이라는 혹평을 들었다.

영국 출생으로 옥스퍼드 장학생이기도 한 애벗 대표는 정적들로부터 “군주제를 지지하고 영미 문화권에 대한 향수가 강한 시대착오적 인물”이라는 공격을 받았다. 이를 의식한 듯 최근 인터뷰에서는 “호주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결정은 워싱턴만큼이나 중국과 일본, 한국에서도 내려질 것”이라고 말해 아시아 우선 방침을 강조하기도 했다.

최재헌 기자 goseoul@seoul.co.kr

2013-09-09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