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란음모’ 사건 관련자 6명 4일부터 소환조사

‘내란음모’ 사건 관련자 6명 4일부터 소환조사

입력 2013-09-03 00:00
업데이트 2013-09-03 17: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속 3명 ‘단식·묵비권’…국정원 “영장신청 늘 수도”

내란음모 사건 관련자 6명에 대한 국정원의 소환조사가 오는 4일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이미 구속된 관련자 3명은 조사과정에서 진술을 거부하고 있고 일부는 단식투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3일 국정원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소환조사가 예정됐다가 연기된 김근래 통합진보당 경기도당 부위원장의 조사가 4일 오후 2시부터 진행된다.

이어 이영춘 민주노총 고양·파주지부장이 5일 오전 10시, 김홍열 진보당 경기도당 위원장이 6일 소환조사를 받는다.

박민정 진보당 중앙당 전 청년위원장은 10일 조사를 위해 소환된다.

나머지 소환조사 대상자인 조양원 사회동향연구소 대표와 우위영 진보당 전 대변인의 소환조사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다고 국정원 관계자는 전했다.

현재 소환조사가 통보된 인물들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국정원으로부터 자택과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받은 사람들이다.

국정원 관계자는 “변호인단 측의 요구로 일부 조사대상자의 소환조사 일정이 변경됐다”며 “앞으로 소환 일정이 다시 변경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 함께 “조사 과정에서 구속영장 신청과 관련자 소환조사 대상자가 늘어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내란음모 피의사건 변호를 맡은 공동변호인단은 “출석 일정은 개별 변호인이 본인 일정을 감안해 국정원과 협의해 정하고 있다”며 “소환대상자들은 진술하지 않는 등 조사에 응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미 구속된 이상호 경기진보연대 고문 등 3명은 서울구치소와 국정원을 오가며 하루 8시간가량 조사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들은 대부분 진술을 거부하고 있고 이 고문은 지난달 28일 체포 당일부터 이날까지 7일째 단식을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동변호인단은 “이 고문 등에 대한 조사는 한 명당 국정원 직원 7∼8명이 팀을 구성해 전담 조사하고 있다”며 “이 고문은 단식으로 건강이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