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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양 근대건축물은 어떻게 박물관이 되었을까

동서양 근대건축물은 어떻게 박물관이 되었을까

입력 2013-09-03 00:00
업데이트 2013-09-0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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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민속박물관 국제학술세미나

일본 메이지무라는 1965년 아이치현 이누야마시 교외에 문을 연 박물관 마을이다. 건축가 다니구치 요시(1904~1979)와 쓰치카와 모토(1903~1974)와 함께 설립한 마을로, 메이지시대 건물 중에 특히 보존가치가 있는 67개 동을 옮겨 조성했다. 중국의 다산쯔(大山子) 798은 1950년대 군수공장을 활용해 조성한 예술지구이다. 1980년대 말 군수공장이 점차 사라지면서 방치되다시피 하던 지역을 2002년부터 예술가들에게 임대했고, 2006년 문화창의산업기지로 공식 지정되면서 연간 2조원 규모의 미술품이 거래되는 곳으로 변모했다.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천진기)은 3일 오후 1시 30분 박물관 대강당에서 해외 유명 사례를 통해 국내 근대건축물 재활용 정책 방안을 모색하는 ‘박물관을 위한 근대건축물의 보존과 활용’ 국제학술세미나를 연다.

세미나에선 네덜란드 국립야외박물관의 사례도 소개된다. 1912년 지역문화의 다양성과 전통유산을 보호하고자 뜻을 같이하는 개인들이 결성한 단체가 아른헴에 설립한 야외박물관이다. 96개 고건축물과 17세기부터 최근까지의 유물 30여만점을 소장하고 있다.

박물관 측은 “근대 건축물을 활용해 박물관을 조성한 해외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이전 개관을 앞둔 국립민속박물관을 비롯해 국내에 산재한 근대건축물의 활용 방안을 수립하는 데 많은 시사를 줄 것”이라고 말했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3-09-03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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