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국민과 소통하려는 육군/최정숙 포커스컴퍼니 대표

[기고] 국민과 소통하려는 육군/최정숙 포커스컴퍼니 대표

입력 2013-09-02 00:00
업데이트 2013-09-0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 초 육군은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여론조사 업체를 선정했다. 당시 ‘생각측정’이란 생경한 이름하에 국민의 욕구와 여론을 미리 알아보고 효과적으로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육군의 시도가 무척 신선했다. 우리 회사는 육군의 이러한 목표에 맞도록 육군 이미지와 신뢰도, 육군 정책 지지도 등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해 왔다.

최정숙 포커스컴퍼니 대표
최정숙 포커스컴퍼니 대표
어떤 경험이건 ‘처음’이라는 것은 가슴 설레게 한다. 지난달 중순 조사결과를 보고하기 위해 처음으로 계룡대를 방문했다. 계룡대로 향하면서 지금껏 내 머릿속에 쌓인 군에 대한 이미지를 떠올렸다. 명령과 복종에 사는 조직, 제복과 계급장 등등. 때문에 이번 자리가 경직된 분위기에서 일방적으로 진행될 것이란 선입견이 앞섰다. 그러나 이 같은 내 예상은 순식간에 빗나갔다.

참모총장을 비롯해 육군 고위 관계자들은 전력 블랙아웃에 대한 우려로 꼭 필요한 전등만 켠 채 선풍기 서너 대만 돌아가는 무더운 회의실에서 땀을 훔쳐가며 1시간 이상 설명을 듣고 서로 진지하고 솔직하게 의견을 주고받았다.

이날 우리가 준비한 국민 대상 여론조사는 육군이 열린 마음으로 국민에게 다가가고자 하는 부단한 노력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물론 과거에도 국민을 대상으로 안보의식 수준 등을 확인하는 여론조사들을 실시했었다.

그러나 국민들에게 비쳐지는 육군의 이미지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이를 통해서 육군의 변화를 꾀하고자 하는 노력은 이번이 처음이 아닌가 싶다. 앞으로도 육군은 1년에 두 차례 주기적으로 육군에 대한 국민들의 이미지와 정책 지지도 등을 확인한다고 하니 국민과의 소통을 통해 더욱 강한 육군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본다.

이 자리에서는 또 육군이 자체적으로 조사한 장병들의 복무만족도, 복무여건, 정신전력, 교육훈련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설문 분석 결과도 발표됐다. 앞으로도 육군은 장병들을 대상으로 전역할 때까지 총 4회에 걸쳐 패널조사를 실시하는 등 장병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금까지의 정책과 과제들을 재점검하고 실효성을 제고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한다.

발표가 모두 끝나고 토의하는 과정에서 보여준 장군단의 반응은 나에게 적잖은 충격을 줬다. 조사결과의 일부 항목에서 나타난 부정적 견해나, 여론조사 업체로서 자칫 도가 지나치지 않았나 싶을 정도로 육군의 강도 높은 자성을 촉구했던 내용들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모습은 건강하고 발전 지향적인 조직의 단면을 본 듯하여 마음이 놓였다.

지금은 바야흐로 소통·공감의 시대다. 이 화두 속에서 모든 개인과 조직은 변화와 발전을 추구한다. 군도 예외는 아니라고 생각된다. 국민·장병들과 소통하는 군대가 진정 강한 군대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사실 군은 이런 점에 다소 둔감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번에 여론조사를 진행하고 군 고위 관계자들을 접하면서 군에 대해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

육군이 국민의 생각을 읽고자 하는 건 국민과 소통하려는 첫걸음이 아니겠는가? 이런 군이 진정한 국민의 군대이고 국민의 성원 속에 강한 군대로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이번 일을 계기로 이런 군의 현장을 목격할 수 있었던 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매우 기분 좋은 경험이었다.

2013-09-02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