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화 In&Out] 꼬리 무는 디스전쟁… 민낯 드러낸 힙합계

[문화 In&Out] 꼬리 무는 디스전쟁… 민낯 드러낸 힙합계

입력 2013-08-28 00:00
업데이트 2013-08-2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러는 ‘싸움질을 끝내라’며 말리고, 더러는 ‘갈 데까지 가자’고 부채질한다. 지난 주말 온라인을 뜨겁게 달군 힙합계의 ‘디스 난타전’을 두고 하는 말이다. 초기에는 짜릿했지만 폭로에 폭로가 더해지고 여기저기서 숟가락을 얹는 통에 피로감이 커진 게 사실이다. 힙합계와 마니아들은 ‘힙합의 진면목’이라고 환영하면서도 과도한 폭로전을 우려하기도 하는 등 복잡한 표정이다.

‘디스’(diss)는 ‘disrespect’(디스리스펙트·무례, 결례)의 줄임말이다. “내가 최고, 넌 어디서 굴러 왔냐” 하는 식으로 온갖 욕설과 격한 표현을 섞어 다른 래퍼를 깎아내리며 으스댄다. 디스는 미국 힙합계에선 일상이나 마찬가지다. 힙합 리스너들은 누구의 랩 실력이 훌륭한지를 따지고, 래퍼들도 누군가를 디스하는 곡을 특히 심혈을 기울여 만든다.

지난 21일 스윙스가 공개해 ‘디스 대란’의 시작을 알렸던 ‘킹 스윙스’는 디스의 본래적 의미에 가까웠다. 스윙스는 “한국 힙합 거의 다 쓰레기, 너네 실력은 짧아”라며 으스댔고, 어글리덕과 테이크원이 맞대응곡을 내놓았다. 이때까지만 해도 래퍼가 연예인으로, 힙합이 대중가요로 변해 가는 힙합 신의 상업화에 대한 비판이 주된 주제였다.

하지만 이센스를 둘러싼 논란이 커지면서 점차 폭로전으로 비화했다. 이센스가 22일 공개한 ‘유 캔트 컨트롤 미’는 전 소속사와 소속사의 간판인 개코(다이나믹듀오)가 자신을 이용하고 내쫓았다고 폭로한 것이었다. 여기에 개코와 이센스가 맞대응곡을 주고받으며 전 소속사의 부당 행위에 대한 폭로와 반박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다. 또 제3자인 래퍼들이 너도나도 뛰어들면서 디스전을 노이즈 마케팅으로 이용한다는 비판까지 샀다.

욕설이 난무한다고 ‘꼴불견 싸움질’이라고 치부하는 건 고루하다. 디스의 주제와 영역에 선을 그어 가며 ‘계약 문제는 법적으로 풀어라’라고 훈수를 두는 것도 수긍하기 어렵다. 하지만 힙합계에서는 폭로전이 과열 양상을 띠는 것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래퍼들 간 경쟁과 발전이라는 디스의 본질이 제거된 채 ‘디스=폭로전’이라는 잘못된 인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한 가지 확실한 건 대중은 이번 난타전을 통해 힙합의 맨 얼굴을 봤다는 사실이다. 그동안 음원 차트에서 강세를 보인 힙합곡은 사실 힙합의 외피를 쓴 ‘대중가요’에 지나지 않는다는 반론도 많다. 힙합을 잘 몰랐던 이들은 힙합이 그저 랩을 많이 넣은 대중가요가 아님을, 거친 단어와 표현으로 치고받으면서 치열하게 생존해 가는 문화임을 제대로 접했을 것이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3-08-28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