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정부 책임 크지만 절전운동에는 합심해야

[사설] 정부 책임 크지만 절전운동에는 합심해야

입력 2013-08-13 00:00
업데이트 2013-08-1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력 사정이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 연일 가마솥더위가 계속되면서 말복인 어제 전력 수요가 8000만㎾를 넘을 것으로 예상됐으나 다행히 공공기관과 국민들의 절전 노력 등으로 예비전력은 400만㎾대를 유지했다. 하지만 긴장의 고삐를 늦춰서는 안 된다. 예비전력이 100만㎾ 밑으로 떨어지면 특정 지역의 전기를 순차적으로 끊는 순환단전이 실시된다. 2년 전 악몽을 다시 겪게 되는 것이다. 2011년 9월 15일 예비전력이 24만㎾로 떨어지자 정부는 예고도 없이 공장과 주택의 전기를 강제로 끊었다. 엄청난 혼란과 수천억원대의 손실이 따랐다. 고환율 주범이라는 융단폭격도 버텨냈던 최중경 당시 지식경제부 장관은 이 일로 옷을 벗었다.

그때의 악몽이 생생했음인지 윤상직 산업통상부 장관은 엊그제 대국민 절전 운동을 호소했다. 14일까지가 최대 고비이니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전기 절약에 동참해 달라는 읍소였다. 듣고 있으면 분통이 터진다. 누구처럼 거액의 뇌물 다발을 뭉텅이로 받은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전기를 펑펑 쓰는 것도 아닌데 왜 해마다 이맘때면 조건반사하듯이 국민에게 절전을 강요하는가. 고구마 줄기처럼 엮여 나오는 원전 비리에는 급기야 전 정권의 실세 이름까지 등장했다. 영업점더러는 문 열어 놓고 장사도 못 하게 하면서 일부 몰지각한 시의원들은 냉방 온도를 18도로 맞춰 놓고 스웨터를 입고 있다고 한다. 기아차, LG화학, 남양유업 등 20여개 기업은 절전 규제를 지키지 않았다. 이런 소식을 접하면 절전에 동참하고 싶은 생각이 싹 가신다. 하지만 그래도 동참해야 한다. 정부가 밉다고 대재앙을 앉아서 당할 수는 없지 않은가. 블랙아웃 상황이 오기 전에 정부가 순환단전을 실시할 테니 최악의 상황은 피할 수 있겠지만, 그런 강제 단전 상황 자체가 국민들에게는 사실상 최악이다. 순환단전이 실시되면 맨 먼저 아파트의 전기부터 끊기 때문이다. 에어컨은 고사하고 선풍기조차 틀지 못한다고 상상해 보라. 전력 피크 시간인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에어컨을 30분만 꺼도 85W를 아낄 수 있다고 한다. 전기밥솥의 보온 기능만 꺼도 35W를 줄일 수 있다고 하니 조금 귀찮더라도 안 쓰는 전기제품의 플러그부터 뽑자. 일반 가정의 전력 소비량은 전체 소비량의 14%다. 기업체들의 절전 동참 노력이 절실하다는 얘기다.

정부는 2년 전 전력대란이 예비전력 허위보고와 사전예고 생략으로 혼란이 더 컸던 점을 명심하고 단계별 경보 발령 등 위기 대응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발전소 한 곳이라도 더 고장나면 절전 노력이 수포로 돌아간다는 것도 명심해야 한다. 무엇보다 국민에게 읍소해 위기를 넘기는 것은 마지막이라는 각오로 원전을 포함한 전력 수급 계획을 근본적으로 다시 세워 국민의 동의를 구하기 바란다.

2013-08-13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