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장 한 벌 4만5800원! 거품 빼자 매출 ‘쑥쑥’

정장 한 벌 4만5800원! 거품 빼자 매출 ‘쑥쑥’

입력 2013-08-13 00:00
업데이트 2013-08-13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홈플러스 ‘플로렌스 앤 프레드’의 성공 노하우

최근 국내 의류 시장은 깊은 침체에 빠졌다. 장기 불황과 장마 및 폭염 등 이상기후의 탓이 크다. 특히 H&M, 에잇세컨즈 등 국내외 저가 SPA(제조·유통 일괄) 의류 브랜드의 인기에 밀려 일반 브랜드는 마이너스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런 틈새를 대형마트의 의류 브랜드가 파고들고 있다.

한 남성 모델이 12일 서울 송파구 신천동 홈플러스 잠실점에서 플로렌스 앤 프레드의 기본 정장을 선보이고 있다. 정장 세트는 원가 절감을 통해 한 벌에 4만 5800원에 판매되고 있다. 홈플러스 제공
한 남성 모델이 12일 서울 송파구 신천동 홈플러스 잠실점에서 플로렌스 앤 프레드의 기본 정장을 선보이고 있다. 정장 세트는 원가 절감을 통해 한 벌에 4만 5800원에 판매되고 있다.
홈플러스 제공
12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자체 의류 브랜드 ‘플로렌스 앤 프레드’(이하 F&F)의 지난달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5% 성장했다. 저렴한 가격에 비해 품질과 디자인이 우수한, 이른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좋은 옷으로 입소문이 난 덕분이다. 대형마트를 가장 자주 찾지만, 마트에서 옷을 사는 데는 거부감이 있는 30~40대 초반 고객을 공략한 것이 주효했다. 특히 올여름 젊은 감각의 수영복 등을 내놓으면서 20대 고객까지 포섭, 2010년 3월 론칭 이후 매출이 40%가량 증가했다.

F&F의 경쟁 상대는 경쟁 대형마트의 의류가 아니다. 배짱 좋게도 글로벌 SPA 브랜드 ‘유니클로’라고 말한다. 김주리 홈플러스 패션마케팅팀장은 “유니클로보다 품질은 좋게 하면서 가격은 30% 낮게 책정하는 것이 F&F의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일례로 지난 5월 나온 4만 5800원짜리 남성 기본 정장은 준비 수량 1만 2000장이 한 달 만에 완판돼 재주문에 들어갔다. 이달 말에는 같은 가격의 여성 치마·바지 정장 세트가 출시된다. 국내 의류 가운데 최저가 수준이다.

이런 저가 정책은 홈플러스의 본사인 글로벌 유통기업 테스코의 글로벌 소싱 덕분에 가능했다. 영국, 중국, 폴란드, 태국 등 11개국에 진출한 테스코 F&F가 공동으로 캄보디아, 베트남 등의 공장에 대량 주문을 함으로써 생산단가를 낮췄다. 지난겨울 선보인 100% 양모(램스울) 스웨터는 영국 등과 원자재를 함께 사들여 원가를 20% 절감, 국내에서 가장 저렴한 2만 9900원에 출시됐다.

저가지만 품질의 고급화를 추구한 것이 가장 큰 성공 요인이다. 홈플러스 패션상품본부 내에 전속 디자이너만 15명이 있다. 제일모직에서 30년 근무한 패턴디자이너 김용원 패션상품본부 부장을 영입해 한국인 체형에 맞는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11개국의 F&F 디자이너들은 시즌별 디자인 협의를 위해 1년에 네 번씩 머리를 맞댄다. 김 팀장은 “한류의 영향으로 중국 등 아시아 쪽에서 한국에서 개발한 아이템에 관심을 보이고 디자인을 공유해 달라는 요청이 들어오고 있다”고 전했다.

F&F는 마케팅에도 공을 들였다. 일반 의류 브랜드처럼 아이돌 그룹과 전직 스포츠 스타 등을 모델로 기용해 친근감을 높였다. 김 팀장은 “현재 전국 홈플러스 점포에 입점해 있는 F&F는 300~400평 규모의 독립매장 성격으로 진화하고 있다”면서 “차후 일반 SPA 브랜드처럼 서울 명동 등 주요 상권에 플래그십스토어(대형매장)를 여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3-08-13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