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용산구 통반장 2539명은 소통반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반장에게 듣는다’ 운영… 성장현 구청장 주2회 2개동 방문

용산구가 지역 내 2539명의 통·반장과 소통을 확대해 풀뿌리 행정에 나선다.

구는 성장현 구청장이 30일부터 오는 7월 23일까지 매주 2회씩 2개동을 방문해 동별 통·반장들을 직접 만나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 등을 듣는 가가호호 행정서비스, ‘반장에게 듣는다’를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구 관계자는 “구청장과 반장들이 지역별 숙원사업은 물론이고 반장들이 수렴한 주민들의 민원 및 애로사항 등을 허심탄회하게 나눌 것”이라면서 “행사가 끝나면 반장들이 건의한 민원 사항들은 구의 해당 부서에서 검토한 뒤 처리 결과를 신속하게 알려줄 예정”이라고 말했다. 구청장과의 대화 이후에는 각 동 일정별로 행복한 마을 만들기, 마을 공동체 등과 관련한 반장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성 구청장은 취임 첫해에 매주 목요일을 ‘구민과의 대화의 날’로 정해 구청장실의 문을 열고 구민들을 만난 바 있다. 구민들의 아이디어는 행정에 바로 반영되는 등 큰 효과를 거두었다고 구 관계자는 전했다. 대표적인 예로는 효창동의 빗물받이 민원을 꼽을 수 있다. 효창동 주민들은 구민과의 대화의 날 성 구청장에게 ‘좁은 골목에 있는 빗물받이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해 여름에는 물이 차고, 겨울에는 빙판길이 된다’며 애로점을 호소했고 결국 구가 홈통과 공공하수관을 직접 연결하는 정비 공사를 실시, 문제점을 해결해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성 구청장은 “앞으로도 책상 앞에만 앉아 있는 구청장은 되지 않겠다”면서 “구민들과 만나는 자리를 다양한 방법으로 계속 진행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김정은 기자 kimje@seoul.co.kr

2013-05-30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