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튜브 스타’ 피아니스트 임현정 집중해부

‘유튜브 스타’ 피아니스트 임현정 집중해부

입력 2013-05-27 00:00
업데이트 2013-05-27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리랑TV 코리아 투데이

‘유튜브 스타’인 피아니스트 임현정(27). 그의 데뷔는 극적이었다. 유럽에서 콘서트 피아니스트로 활동하던 중 자신의 연주 모습을 직접 볼 수 없는 한국의 가족을 위해 연주회 영상을 유튜브에 올린 것이 단초가 됐다. 2009년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왕벌의 비행’ 연주 동영상은 단박에 조회수 36만여건을 기록했다. 스위스 바젤에서 열린 쇼팽과 라흐마니노프의 연습곡 연주회 앙코르곡이었다.

‘유튜브 스타’인 피아니스트 임현정. 최근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연 무대를 가졌다. 아리랑TV 제공
‘유튜브 스타’인 피아니스트 임현정. 최근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연 무대를 가졌다.
아리랑TV 제공
이 영상을 본 EMI 클래식의 앤드루 코널 사장은 직접 스카우트를 제의했다. 클래식 스타의 데뷔 공식을 모두 깨뜨린 파격적인 방식이다. 그동안 클래식계에선 국제적인 명성을 지닌 음악가의 지원을 등에 업거나 콩쿠르 수상을 통해서만 성공을 기약할 수 있었다.

데뷔 앨범도 파격적이다. 베토벤의 소나타 전곡을 녹음했다. EMI 클래식 115년 역사상 베토벤 전곡을 녹음한 사람은 80여명에 불과하다. 더구나 신인으로선 이례적인 경우다. 지난해 6월 베토벤의 소나타 전곡 음반으로 아이튠스 클래식 차트 1위에 올랐고 이어 한국인 최초로 빌보드 클래식 차트 1위를 기록했다.

아리랑TV는 27일 오전 7시 ‘코리아 투데이’에서 임현정을 집중 해부한다. 지난 23일 예술의전당에서 국내 초연 무대를 가진 임현정으로부터 직접 궁금한 점을 들어봤다. 임현정은 페이스북에 “천년을 기다려 왔다”고 표현할 만큼 국내 무대 데뷔를 손꼽아 왔다. 그는 “외국에서의 콘서트와는 다르다”고 털어놨다.

국내 독주회에선 라벨의 ‘고귀하고 감상적인 왈츠’, 쇼팽의 발라드 1~4번,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29번 ‘해머클라비어’를 연주했다. 인간의 심리를 깊게 파고드는 음악을 위해 인간의 내면을 깊이 있게 탐구했다고 한다.

임현정은 3세 때부터 피아노를 치기 시작했다. 금명여중 1학년 당시 피아노에 대한 열정으로 부모를 설득해 홀로 프랑스 유학길에 올랐다. 현지 콤피엔음악원에 입학한 소녀는 다섯달 만에 음악원을 1등으로 졸업했다. 루앙 국립음악원마저 3년 만에 조기졸업했다. 이후 파리 국립음악원에 최연소로 입학했고, 역시 최연소·최우수 졸업자가 됐다. 준비된 재원이었던 셈이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3-05-27 2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