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이달말 ‘국가기록관리3.0’ 체제 가동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기원, 기획조정 등 TF 출범

박근혜 정부가 ‘국가기록관리3.0’ 체제를 본격 가동한다.

안전행정부 산하 국가기록원은 14일 “원장을 단장으로 하고 기획조정, 제도시스템, 기록문화콘텐츠 등 3개 태스크포스(TF) 팀을 꾸리는 ‘국가기록관리3.0 추진단’을 이달말 출범시킬 예정”이라면서 “그동안 기록관리 체계가 쌍방향 소통에 초점을 맞췄다면 기록관리3.0 시대에는 맞춤형 콘텐츠 제공에 더욱 주력하게 된다”고 밝혔다.

추진단 3개 TF팀은 국가기록원의 기록정책부장, 기록관리부장, 기록정보서비스부장 등 3개 부장(국장급)이 팀장을 맡아 법령을 개선하고 시스템을 고도화하는 작업을 비롯해 주제별 콘텐츠를 더욱 확산시킬 수 있는 과제를 진행할 예정이다. 안행부 창조정부전략실 산하 창조정부기획과, 협업행정과, 공공정보정책과 등과 유기적 협조 관계를 통해 ‘기록관리3.0’을 정착시키고, 궁극적으로 ‘정부3.0’을 현실적으로 실현하겠다는 복안이다. 특히 공유, 개방, 소통 등 정부3.0의 가치를 실현하는 핵심은 정보와 기록의 접근성을 높이고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데 있는 만큼 기록관리3.0의 정립이 중요하다는 평가다.

국가기록원 관계자는 “구체적인 실천 과제는 추진단에서 계속 발굴해야 한다”면서 “큰 틀에서 쌍방향 정보 소통을 더욱 심화시키는 한편, 생애주기별 맞춤형 정보, 이해와 관심 정도에 따른 개인별, 그룹별 맞춤형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며 찾아가는 기록정보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록삼 기자 youngtan@seoul.co.kr

2013-05-15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