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황폐하 만세” 아베, 군국주의 외쳤다

“천황폐하 만세” 아베, 군국주의 외쳤다

입력 2013-04-29 00:00
업데이트 2013-04-29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왕 참석한 ‘주권회복 기념식’ 올해 처음 정부 행사로 격상

아베 신조(왼쪽에서 첫 번째) 일본 총리가 28일 도쿄에서 열린 ‘주권 회복의 날’ 기념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아키히토(왼쪽에서 네 번째) 일왕과 미치코 왕비를 향해 두 팔을 들어 올리며 만세 삼창을 하고 있다.  도쿄 AP 연합뉴스
아베 신조(왼쪽에서 첫 번째) 일본 총리가 28일 도쿄에서 열린 ‘주권 회복의 날’ 기념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아키히토(왼쪽에서 네 번째) 일왕과 미치코 왕비를 향해 두 팔을 들어 올리며 만세 삼창을 하고 있다.

도쿄 AP 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연합군 점령 상태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된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발효 61주년인 28일 도쿄 헌정기념관에서 ‘주권 회복 기념식’을 개최했다. 정부 행사로 열리기는 올해가 처음이다. 기념식에는 아키히토 일왕 부부와 아베 신조 총리, 중·참의원 의장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오키나와현의 반발 등 논란에도 기념식을 강행한 것은 일본이 이웃 국가들을 침략한 과거로부터 자유로워지겠다는 선언을 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아베 총리를 비롯한 참석자들은 행사 막바지에 아키히토 일왕이 행사장 밖으로 나가려고 할 때 한 남성의 선창에 따라 갑자기 양손을 치켜들며 “천황(일왕) 폐하 만세”를 세차례 외쳤다. 만세 삼창에는 총리, 중·참의원 의장 등 단상에 있던 3권 수장과 국회의원들이 가세했으며 일부 참석자들은 당혹해했다.

이 같은 행동은 군국주의 문화를 연상시킨다는 이유로 전후 공식 행사에선 거의 사라진 것으로 갈수록 우경화되고 있는 일본 사회의 단면을 상징적으로 드러낸 것이다.

일본은 1952년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발효로 6년 8개월간 지속된 연합군 최고사령부(GHQ)의 점령 통치에서 벗어났지만 오키나와 등 일부 지역은 이후 일본 본토에서 분리돼 계속 미국의 점령하에 놓여 있다가 1972년 5월에야 반환됐다. 이 같은 이유로 오키나와현 주민들은 “4월 28일은 주권을 회복한 날이 아니라 일본으로부터 버림당한 ‘굴욕의 날’”이라며 반발해왔다.

실제로 오키나와 주민들은 이날 정부의 기념식 개최에 항의하는 집회를 오키나와 기노완 시에서 갖고 “이번 기념식은 오키나와 현민들의 마음을 짓밟는 행위로 절대로 용인할 수 없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집회에는 1만여명(주최 측 발표)의 주민들이 참석했다.

주권 회복의 날 행사는 1997년 일본 대표적 우파 원로 학자인 고보리 게이치로 도쿄대 명예교수 등이 민간 행사로 처음 시작했다. 전범 국가에 부과된 미군정과 이후 전후 체제를 일본이 아무 저항 없이 수용했다는 스스로에 대한 반성이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날 “주권 회복의 날 첫 정부 행사 승격은 개헌을 위한 포석”이라고 전했다.

도쿄 이종락 특파원 jrlee@seoul.co.kr

2013-04-29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