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시 ‘학생부 중심 전형’ 공략하기

수시 ‘학생부 중심 전형’ 공략하기

입력 2013-04-23 00:00
업데이트 2013-04-2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육당국이 3000개 이상의 복잡한 대학입시 전형을 간소화하겠다고 밝히면서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중심 전형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2014학년도 수시 학생부 중심 전형의 특징을 통해 성공적인 내신 관리법과 학생부 전형 공략법을 알아보자.


① 학생부 100% vs 학생부+면접+서류 등 반영방법 다양

교과성적 우수자를 뽑기 위해 만들어진 학생부 중심 전형은 대체로 학생부 내신 성적을 100% 반영하는 경우가 많으며 출결이나 봉사활동 등 비교과 성적을 일부 반영하기도 한다. 경희대 1단계의 ‘학교생활충실자’, 중앙대의 ‘학교생활우수자’ 전형은 대표적으로 1단계에서 학생부 성적을 100% 반영하는 전형이다. 두 전형 모두 입학사정관 전형에 해당돼 학생부 외에 면접이나 기타 서류도 최종 합격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학생부 성적이 우수하지 못하면 1단계 통과를 하지 못해 다음 단계 평가를 받을 기회 자체가 사라진다는 사실에 유념해야 한다.

② 학년별·과목별 반영 비율 달라 학생부 세부반영방법 체크 필요

같은 학생부 중심 전형 중에서도 어떤 과목, 어떤 학년의 성적을 더 많이 반영하느냐에 따라 수험생마다 유불리가 달라진다. 상위권 대학일수록 지원자 간 점수 차이가 크지 않으므로 지원하려는 대학의 학생부 산출 방법을 비교해 가장 유리한 반영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대부분 주요 대학에서는 인문계는 국어·수학·영어·사회, 자연계는 국어·수학·영어·과학 교과를 반영한다. 그러나 교육대 등과 같이 전 과목 성적을 반영하는 대학도 있다. 또 학년별 성적에 가중치를 둬 산출 점수가 달라지는 경우도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의 대학이 학년별 가중치를 지정하지 않고 있으나 건국대의 경우 1학년 20%, 2·3학년 80%를 반영한다.

③바뀐 수능 불안감으로 학생부 성적 크게 오를 듯

학생부 중심 전형은 내신 최상위권 학생들의 지원이 몰리기 때문에 주요대의 경우 합격선이 내신 1.5등급 내외를 유지하는 등 매우 높은 커트라인을 형성한다. 특히 올해 입시에서는 수능 개편으로 인한 불안감 때문에 수시모집 지원을 선호할 가능성이 커 학생부 전형을 노리는 학생은 이번 중간고사부터 성적을 최상위권으로 관리한다는 생각을 갖고 임해야 한다. 주요 상위권 대학에서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기 때문에 내신에 치중하다 수능을 소홀히 해서도 안 된다. 이만기 유웨이 중앙교육 평가이사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통과하는 인원이 60%를 밑도는 경우도 있는 만큼 학생부 성적 우수자라고 하더라도 수능준비를 소홀히 하면 안 된다”고 조언했다.

윤샘이나 기자 sam@seoul.co.kr

2013-04-23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