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생각나눔] 마라도 관광용 골프카트 운행여부 논란

[생각나눔] 마라도 관광용 골프카트 운행여부 논란

입력 2013-04-13 00:00
업데이트 2013-04-13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민 생계수단·편의 제공 필요” “청정 이미지 실추·관광객 외면”

국토 최남단 마라도에서 관광용 골프 카트 영업 재개를 놓고 다시 논란이 일고 있다. 주민들이 최근 “마라도에는 어선 접안시설이 없어 어업 소득도 어려운 만큼 주민 생계 수단으로 최소한의 골프 카트 운영을 허용해 달라”고 제주 서귀포시에 청원했기 때문이다.

마라도에서 골프 카트가 처음 운행된 것은 지난 2005년이다. 마라도는 2005년 2월 청정환경특구로 지정돼 자동차 운행이 제한됐다. 당시 주민들도 천연기념물(423호)인 마라도가 자동차 없는 자연으로 되돌아가면 관광객들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며 스스로 20여대의 자동차를 모두 내보냈다. 이후 마라도는 국토 최남단이란 상징성에다 매연 없는 ‘청정 섬’이란 이미지가 부각되면서 제주 섬의 최고 인기 관광지로 변모했다.

하지만 1년도 안 돼 한 주민이 골프 카트 3대를 들여와 영업을 시작했다. 이에 주민들이 너도나도 골프 카트를 들여오기 시작해 2011년에는 80여대로 늘어났다. 결국 지나친 호객행위로 인한 무질서와 혼잡으로 관광객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고 안전사고로 모두 20여명의 관광객이 다치기도 했다.

시는 관광객들의 불만이 잇따르자 2011년 11월 카트 운행을 금지시켰다. 마라리마을회 지한봉 회장은 “30대 정도로 제한하면 주민들이 공동으로 질서 있게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이와 관련, 지난 10일 비공개 대책회의를 가졌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 관계자는 “시간을 두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재운행 허용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관광객들의 반응도 엇갈린다. 문모(60·대구 동구)씨는 “마라도는 도보로 한 시간이면 넉넉하게 섬 전체를 둘러볼 수 있다”며 “호젓한 분위기를 망치는 골프 카트를 다시 들여온다면 결국 관광객들이 외면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제주 K여행사 관계자는 “골프 카트는 노약자와 장애인 등에게 편의를 제공하기도 했다”며 “카트 대수를 제한하고 운행 질서를 강화하면 마라도의 또 다른 이색 관광 인프라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제주 황경근 기자

kkhwang@seoul.co.kr

2013-04-13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