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LH 열병합발전소 위치 서울 1㎞ 밖으로 옮겨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동구 하남 황산기슭 이전 반발

지난해 4월부터 지속된 경기 하남시 하남미사지구 열병합발전소 부지 이전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다. 토지주택공사(LH)가 기존 경기 하남시 풍산동 지역에서 황산 기슭으로 부지를 이전키로 했지만 서울 강동구는 “서울 1㎞ 밖 건립 요구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반발했다.

강동구는 27일 전날 LH 발표에 대한 반박 보도자료를 내고 “강동구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모든 행정력을 발휘해 강력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구에 따르면 하남미사지구 열병합발전소는 지난해 4월 처음 건립사업이 추진되면서 풍산동 야산 인근으로 부지가 결정됐고 지식경제부, 국토해양부의 승인을 거쳤다. 그런데 이후 반대 민원이 일자 LH는 하남시와 강동구 경계 지역으로 부지를 바꿨고, 이번에는 강동구의회 등에서 “열병합발전소를 강동구 강일동에서 1㎞ 이상 떨어진 곳에 설치하라”고 반발하자 26일 또 다시 부지를 황산 기슭으로 변경했다.

그러나 구는 새로 결정한 부지 역시 이러한 구의 요구가 반영돼 있지 않은 눈속임일 뿐이라는 입장이다. 구는 “LH 측이 새로 결정한 부지는 강동구와 1㎞ 이상 떨어져 있다고 했지만 이는 현재 주거지 기준일 뿐”이라며 “그 1㎞ 공간에 2017년에 새로 1만 가구 규모 보금자리주택이 들어선다는 사실을 쏙 빼고 LH는 말장난을 했다”고 반발했다.

부지 변경 과정도 문제 삼았다. 구는 “애초에 이미 국토부 승인이 끝난 사안을 가지고 부지 위치를 번복하며 입주 예정자와 강동구민을 비롯한 이웃 주민들에게 상처를 남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부지 논란이 이어지면서 열병합발전소 건립도 자연스레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 2014년 6월 입주가 시작되는 하남미사지구에 대한 열 공급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LH는 부지가 확정되면 환경 영향 평가, 건축 허가 등 후속 인·허가 절차 및 공사 과정을 거쳐 2015년 말쯤 열병합발전소가 완공될 것으로 보고 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3-03-28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