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시 개천에서 용 나는 사회를] 270개 아동센터와 자매결연… 다문화 학교 지원도

[다시 개천에서 용 나는 사회를] 270개 아동센터와 자매결연… 다문화 학교 지원도

입력 2013-03-07 00:00
업데이트 2013-03-07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육 ‘등불’ 역할하는 한전

한국전력은 2004년 사회봉사단을 창단, 현재 291개 봉사단이 전국 방방곡곡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6일 한전에 따르면 전국 270여개 지역아동센터와 자매결연을 하고 미래의 주역인 학생들이 희망을 품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학습지원과 문화체험, 멘토링 등에 집중하고 있다.

다음 달부터는 다문화가정 대안학교(서울 구로구 지구촌 국제학교)에서 문화예술 교육 지원 사업도 펼쳐 나간다.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서울대 미술캠프 등과 북한이탈주민으로 구성된 예술단체에 대해 양재동 한전아트센터를 무료로 대관하는 계획도 갖고 있다.

또 전국의 14개 지역본부를 중심으로 지역에 맞는 다양한 교육나눔 활동을 전개 중이다. 서울지역본부는 구로구 무료 공부방인 푸른학교 아동센터를 매주 두 차례씩 찾아 수학과 체육 활동을 돕고 있다. 또 남산원과 선덕원 등 보육원을 매월 찾아가 청소와 급식 등 봉사활동은 물론 학생들의 진로상담과 고민 등을 같이 해결해 주는 멘토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부산과 전북 등 지역본부에서도 아동센터 지원뿐 아니라 심리·정서 건강검진과 상담치료, 교육 기자재 지원 등 물심양면으로 지원이 계속되고 있다.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 가운데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저소득층에 전기요금을 지원하는 ‘사랑의 에너지나눔사업’과 저소득층 시각장애인 개안수술비를 지원하는 ‘아이 러브(Eye Love) 1004 프로젝트’.

아울러 공기업 최초로 전문적 재난구조단을 창단해 2010년부터 재난재해지역에 대한 구호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난해부터 사회적기업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노사 간 합의로 직원 급여끝전을 공제해 모은 기금을 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 창업을 지원하는 ‘희망무지개 프로젝트’도 2년째 시행하고 있다.

한전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비영리재단과 위탁협약을 체결, 사회적기업 한 회사당 2억원 한도에서 연 10억원 규모로 창업자금을 지원한다. 이동승 한전 홍보실장은 “공기업으로서 안정적인 전력공급뿐 아니라 우리 사회의 구석진 곳을 비추는 희망의 등불이 될 수 있도록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잊지 않고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3-03-07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