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학부모가 만든 도서관… 용산구 ‘북&캠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용산구는 지난달 말 후암동 주민센터 2층에 마을 북카페 ‘북&캠프’를 열었다.

51㎡ 넓이에 아기자기한 디자인과 화사한 색으로 단장한 북&캠프는 5000여권 장서를 보유한 작은 도서관으로, 주변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습 공간이자 주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으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구는 보고 있다. 여기에는 방문객이 이용할 수 있는 컴퓨터 2대와 인쇄 및 팩스 송·수신 기능을 갖춘 복합기, 원두커피 자판기도 구비돼 있다.

특히 북&캠프는 주민들의 노력이 만들어낸 결실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주민센터 2층에 있던 기존 마을문고는 낡고 관리가 잘 되지 않아 이용이 저조한 상황이었다. 이에 후암초등학교, 삼광초등학교 학부모들이 직접 팔을 걷고 나서 운영위원회를 만들고 독서 환경 개선 작업을 펼쳤다. 구는 1000만원의 공사비를 지원했다.

현재 북카페 운영위원회에는 16명 학부모들이 월~금요일까지 북카페에 상주하면서 운영 전반을 총괄하고 이용 활성화를 위한 주민 홍보, 개선 방안 마련에도 힘쓰고 있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3-03-06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